키우던 가축을 살처분해 땅에 묻는 것을 지켜본 축산인의 심리적 공황과 살처분에 참여했던 공무원들의 애잔함이 회복되는 데는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축산인 스스로의 차단방역 대책을 세우는 것이다. 첫째, 소규모 축산농가까지 농장단위의 차단방역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되도록 교육되고 법제화돼야 한다. 둘째, 지자체 단위의 방역 활동은 반드시 광역화시켜야 한다. 지금처럼 세분화된 지자체 단위의 방역 형태는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소요인력과 방역비용을 증가시킨다. 시군시스템으로는 행정적인 경계선이 위주가 될 수 밖에 없어 일반 행정인력의 50% 이상을 동원하여도 방역초소 운영도 어렵고 행정이 마비된다. 예방을 위한 방역초소는 도 단위 경계선을 위주로 설치하고 농장 스스로 농장 입구를 차단케하는 민관 협동 체제 방안을 도입해 소요되는 인력 수요를 감소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셋째, 관련 유관기관의 방역에 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평상시 교육하여 비상시에 보편적인 협조체제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지금처럼 각 시·군이 각각 화학적 성분이 다른 소독약을 구매하면, 사용법에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생물학적 동등성이나 경제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모든 소독약은 동일하다는 인식하에 15일 이내에 동일제품 1억원 이상 구매시에는 2차 경쟁을 의무화한 조달청 조달시스템은 시급히 개선돼야 할 것이다. 이러한 구매 시스템은 단순히 포장단위당 단가가 비싼 소독약은 무조건 탈락하게 된다. 넷째, 도 단위의 광역 이동통제가 가능한 상비군을 운영하는 방안이다. 이동이 제한적인 의무경찰 같은 인력을 평상시에 이동초소 운영 요령 등을 교육시켜 비상시에 제한된 지역에 배치하고 그 행동반경을 제한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섯째, 지역별 진단센터를 구축하여 구제역 같은 전염성이 강한 바이러스가 넓은 지역으로 파생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질병 감염이 실질적인 접촉으로 전파되기 때문에 진단 인력이 자기 지역 이외의 농장을 방문하는 것은 극히 제한돼야 한다. 여섯째, 실질적인 살균 효과가 검증된 제품만 사용되어야 한다. 동절기에 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온도에 따른 속효성, 친환경, 살독농도, 공인기관 시험 등 소독약의 특성을 필요로 한다. 성분보다는 제품으로서의 효능에 입각해 소독약 추천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국민의 혈세를 사용하여 구매하는 소독약은 적어도 제조사의 이익보다는 사용자의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김 영 석 회장 (사)한국동물용의약품판매협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