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은 손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국산 돼지고기의 자급기반을 유지, 국내 양돈산업 전체가 생존할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무엇인지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도매시장가격과 관계없이 양돈농가 스스로 상한선을 제시하는 ‘적정가격 거래 캠페인’을 전개, 축산업계를 비롯한 전 국민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키기고 있는 대한양돈협회 이병모 회장. 그는 본지와 가진 단독인터뷰를 통해 이번 캠페인에 대한 양돈농가의 이해와 동참을 거듭 호소했다.
▶최근의 높은 돼지가격은 ‘도매시장’ 이라는 시장시스템에 의해 결정된 것이다. 굳이 농가 스스로 가격을 낮춰 받을 필요가 있나.
사상 최악의 구제역이 최근 폭등하고 있는 돼지고기 가격의 배경이 되고 있음은 소비자들도 짐작할 것이다. 그렇다고 국산돼지고기를 끝까지 고집해 줄지는 의문이다.
최근의 돼지가격은 수입육과 대체축산물에 의한 급격한 시장잠식을 가져올 것이다. 더구나 국산돼지고기 유통기반까지 무너진다면 사육기반이 정상화된다고 해도 우리 양돈산업은 설 땅을 잃게된다.
육가공업계와 소비자의 이탈을 최소화, 국산 돼지고기 자급률 80%를 유지하기 위한 장기적인 시각에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했기에 이번 캠페인을 전개하게 됐다.
▶적정가격으로 지육kg당 6천500원을 제시하셨는데.
적자는 피할수 없지만 6천원까지는 버텨보겠다는 말을 육가공업계로 부터 들었다. 그러나 도매시장 가격이 8천원을 넘어서는 상황에서는 7천원 이상은 돼야 한다는 시각이양돈농가들 사이에 지배적이었다. 이에 그 중간가격을 적정가격으로 제시하게 됐다.
▶사전에 양돈농가들의 여론은 수렴해 보았는지.
양돈농가들 사이에서도 최근의 돼지가격이 비정상적이라는 공감대와 함께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 정도는 시장에 맡겨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대부분 이번 캠페인을 지지해 왔다. 다만 육가공업계와는 구체적인 협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양돈농가 스스로 시작한 캠페인이다. 육가공업계와 협의할 사안이 아니지 않는가.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시각도 있다.
이번 캠페인이 소비자와 함께 하는 양돈산업에 대한 농가 의지를 표출하는 계기가 될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다. 하지만 보여주기 위한 것은 결코 아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국내 양돈산업을 위한 것임을 양돈농가 모두 인식하고 있다.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육가공업계와 상생해야 한다는 취지아래 7천원대의 상한선을 정해놓고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때문에 전적으로 농가자율에 맡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으로 믿고 있다.
비발생지역 및 이동제한 해제 지역의 경우 가능한 100kg 이전에 조기 출하를 유도, 최근의 비정상적인 가격폭등을 최소화 하되, 향후 이동제한 물량이 동시에 몰릴 경우 출하를 자제해 가격 하락을 방지하는 노력을 병행하고 있는 것도 캠페인의 실질적인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취지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도 국산돼지고기 공급 부족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 같다.
돼지고기 자급률 80%를 유지할 수 있는 전방위 대책이 시급하다. 한시적이라도 출하체중을 최대한 늘리는 방안도 검토돼야 한다고 본다. 이탈리아의 경우 160kg에 출하가 이뤄지기도 한다.
▶정부와 양돈농가 등 관련업계에 당부하고 싶은 말은.
오랜 이동제한 끝에 출하에 나선 농가들의 경우 납득하기 어려울수도 있다. 하지만 외부 충격으로 인한 돼지고기 가격의 폭등은 물론 폭락까지 방지하자는 취지도 담고 있는 만큼 장기적인 시각에서 모든 양돈인들에게 이익이 되는 길임을 이해해 주길 바란다. 국내 양돈산업의 생존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동참해 줄 것을 기대한다.
한편 정부는 할당관세를 적용한 돼지고기 수입에 보다 신중해야 한다. 할당관세 적용은 수출국가의 마진만 높여줄 뿐 실제 국내 소비자가격을 낮추는 효과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납득하기 어렵다. 정부 역시 국내 양돈산업과 소비자를 위한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