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Freedom Food Ltd.
Freedom Food는 동물복지 농장인증제(운송, 도축 포함)와 동물복지 식품 표시제로 구성되며 RSPCA의 동물복지 기준에 따라 인도적으로 사육, 취급, 운송 및 도축된 동물로부터 생산된 축산품임을 보증하는 제도다.
Freedom Food Ltd.는 RSPCA 동물복지기준을 시행하기 위해 설립된 독립법인으로 RSPCA로부터 운영비 일부를 지원받고 있다.
평가에 합격한 농부, 운송업자, 도축업자, 가공업자, 유통업자는 Freedom Food 제도에 가입해 Freedom Food 상표를 이용할 수 있다. 모든 가입자는 정기적인 점검을 받게 되며, 점검 관리 마케팅 비용에 해당하는 수수료가 부과된다. 또한 가입자는 RSPCA 농장동물 담당관으로부터 불시 점검을 받는다.
3. RSPCA 동물복지 기준
육우, 유우, 양, 돼지, 산란계, 육계, 오리, 칠면조 등 축종별로 사육, 운송, 도축 전 과정에 관한 기준을 정했으며 관리자 자격, 관리방법, 사육방법, 시설, 환경, 사료, 동물건강, 운송, 도축, 외부 환경영향 등의 분야에 급이·급수, 수질, 사육밀도, 야생동물관리, 운송, 도축, 백신, 등급판정, 건강·질병 등 가축의 의식주 전반에 대한 기준을 정했다. 기준수립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동물복지 법적 기준과 권고 기준보다 약간 더 강화된 기준 마련 △농장동물복지위원회(FAWC) 보고서에 수록된 권장기준을 법제화하기 전에 먼저 현장에 적용 △태어나면서 도축될 때까지 전 과정에 대한 기준 설정 △실현 가능하고 경제성이 있어야 하며 법적 최소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4. 농장인증 표시라벨
영국에서는 식품안전, 생산이력추적제, 동물복지, 환경보호 등 다양한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식품표시제는 농장인증사항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정보전달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