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나주=윤양한, 보령=황인성, 기자]
전남농협 / 김수일 순천광양축협 컨설턴트 최우수상 수상

농협전남지역본부(본부장 김용복)는 구랍 22~23일 양일간 전남 나주시 중흥골드스파리조트에서 ‘2011년 축산컨설턴트 정보교류대회 및 연합컨설팅사업 평가회’를 개최했다.
컨설턴트의 현장지도 능력을 향상시켜 축산농가에게 보다 더 실익을 주기 위해 마련한 이번 정보교류대회에서는 8개 축협에서 8명의 컨설턴트들이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경연을 벌인 결과 순천광양축협 김수일 컨설턴트가 ‘시장이 변해야 돈이 된다’는 주제의 사례발표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우수상에는 나주축협 홍신길 컨설턴트와 영암축협 김수호 컨설턴트가 각각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씨지엠컨설팅 신영균 대표의 ‘농가를 움직이는 컨설팅 기법과 농장 HACCP 추진 노하우’, 농협사료 전남지사 윤충근 지사장의 ‘한우의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도 있었다.
이와 함께 2011년도 연합컨설팅 추진현황과 2012년도 연합컨설팅 추진계획 및 연합컨설팅사업단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충남농협 / HACCP정착 통합정보관리시스템 긴요

농협충남지역본부(본부장 임승한)는 구랍 22~23일 보령 ‘환상의 바다 리조트’에서 관내 회원조합 컨설턴트가 참석한 가운데 ‘2011년 축산컨설턴트 정보교류대회’를 갖고 우수축산컨설팅 사례발표에 이어 2012년도에 축산컨설팅을 중점 추진해서 양축기술향상과 축산업의 경쟁력향상에 앞장서기로 다짐했다.
최생영 축산팀장은 인사말에서 “고급육생산을 비롯해 축산물의 고급화를 통한 축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중요한 상황에서 축산컨설턴트의 역할도 커지고 있다”며 “이번 정보교류대회를 통해 그동안 추진한 컨설팅을 점검해보고 바람직한 컨설팅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성오 당진축협 계장은 HACCP추진 사례발표에서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HACCP제도의 정착과 정보공유를 위한 HACCP 유관기관과의 통합정보관리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축산팀은 축산업허가제 도입, 공동방제단 추진계획, FMD 긴급행동지침, 사업구조개편 및 축산부분 직제개편 등 최근 축산현안에 설명하고 적극 대응해 가기로 결의했다.
농협충남지역본부는 2012년 연합컨설팅 추진계획과 중점추진방향을 설명하고 회원조합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