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대국민 마케팅 강화…FMD로 실추된 이미지 개선
FMD 사태를 계기로 실추된 이미지 제고를 위한 국내 양돈업계의 자정운동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대한양돈협회(회장 이병모)는 지속가능한 양돈산업 실현을 위해 ‘이웃과 함께 하는 친환경 양돈장 만들기’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통해 농가계도와 홍보로 생산성과 생산비에만 초점이 맞춰졌던 농장경영에 환경을 고려토록 양돈농가의 의식전환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악취저감 사례 발굴과 기술개발 및 보급 등 구체적인 친환경 양돈농장 실천 방안도 제시하기로 했다.
특히 이러한 악취저감 노력을 충분히 감안한 환경부의 ‘가축사육제한 지역 권고안’ 개정이 이뤄질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양돈협회는 소비자와 국민을 대상으로 한 이미지 마케팅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돈자조금 PR대행사를 통해 양돈농가의 자정의지와 우수사례를 부각시킬 예정이다.
이같은 방침은 악취발생과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개선 없이는 양돈산업 유지가 더 이상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FMD 이후 지역주민들이 살처분 농장의 재입식 포기를 종용하는 사례가 발생한데다 가축사육제한구역을 확대하는 지방조례의 제·개정을 통해 양돈장 신축은 물론 증개축도 규제하는 지자체가 늘면서 정부의 FTA 핵심대책인 축사현대화사업 예산이 불용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는게 양돈협회의 진단이다.
양돈협회 정선현 전무이사는 “친환경적인 양돈장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며 “전국의 모든 양돈농가들이 캠페인에 동참할수 있도록 바람을 불러일으킬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