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입자 최적화 공법 적용…사료효율 향상·분변량 감소
특수 복합 효소제 처방으로 장내 영양소 흡수율 최대화
CJ제일제당 사료사업부문(부문장 유종하 부사장)이 2011년 5월 출시된 에그파워 시리즈(난각질 개선사료) 이후 1년 만에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3월 14일 공식 출시된 ‘에그베스트 알파 시리즈 100, 200, 300은 그 이름에서 보여 주듯이 산란계의 계란 생산능력을 높여 산란농가의 실질적인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미 시장에서 알짜란 등 특수 브랜드란을 판매하고 있는 CJ제일제당은 차별화된 사료와 사양관리 지도를 통해 특화된 계란을 생산, 공급해 오고 있는데 이번에 출시되는 신제품 ‘에그베스트 알파α’ 시
리즈는 곡물가 상승 등으로 계속 치솟고 있는 사료값에 부담을 느끼는 산란농가를 대상으로 보다 소화 효율이 높은 사료로 생산성 향상을 통한 단위 생산비 절감을 유도, 수익성을 올리는 것에 목적을 두고 개발, 출시하게 됐다.
CJ제일제당 사료사업부문은 이를 위해서 2011년 1월 부터 1년여 간 전국의 각 지구별로 활동하고 있는 지구부장을 통해 현장의 니즈를 적극 수집하고 연구소와 판매부서간의 협의를 통해 꾸준히 제품 개발 방향에 대해 의견을 모아왔다.
사용되는 원료가 대동소이한 가운데서도 사료 원료의 체내 이용성을 극대화하여 낭비요소를 없애고 사료내의 영양성분이 최대한 성계의 유지와 계란 생산에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기술적 관건이었다. 이를 위해 CJ제일제당은 그 동안 축적되었던 사료원료에 대한 이용성 자료를 재검토하고 최적 입자도 규명, 가공조건 확립 및 소화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양시험을 실시했다. 이를 위해 당사 기술제휴처인 세계 Top Class 수준의 네덜란드 SFR 사와 공동작업을 하였으며 지난해 국내 최대규모와 최신 연구시설로 리뉴얼이 완료된 CJ안성연구농장을 백분 활용했다.
이번에 개발, 출시되는 신제품에 적용된 가장 큰 기술은 첫 번째로, CJ제일제당 사료사업부문만의 α -PCT (입자도 수렴) 공법이다. 가공사료와 가루사료의 장점만을 적용한 본 공법은 사료의 입자도를 섭취 및 소화 이용률에 적합하게 개선하여 가루사료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대입자와 미분 증가로 인한 소화율 저하문제를 해결하고, 소화율 개선으로 같은 양의 사료섭취로 산란율 및 산란량을 높여 사료효율을 개선시킨다. 또한 가공사료의 문제점이었던 방해석 입자도를 최적으로 적용하여 난각 품질 저하를 예방하고, 일부 분변량의 감소 효과가 있어 계사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두 번째, 적용기술로는 CJ특수복합 효소제 처방을 들 수 있다. 이는 사료원료 이용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처방으로 닭이 소화효소를 분비하지 않아 사료 영양소 소화를 방해하는 비전분성 다당류(NSP)를 분해하는 효소(enzyme)를 원료 조성에 맞춰 최적으로 적용하여 장내에서 영양소 흡수의 개선, 대사 에너지 변화의 억제, 가축 성적의 일관성 유지, 장운동 저하에 따른 장내 사료의 통과속도 조절 등의 효과를 나타내며, 사료영양소의 소장 융모에서의 흡수율을 극대화시킨다.
CJ제일제당 양계 마케팅 담당 김종훈 PM은 “그 동안 영업과 양축현장에서 들어오던 니즈를 종합해서 연구소와 이번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다. 이미 피크기 전용사료, 박테리오파아지 첨가 사료, 난각강화 사료 등 차별화된 제품을 현장에 출시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서 고객이 피부로 느낄 수 있게 실질적인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국내 최신시설의 안성 연구농장에서의 실험 및 실제 산란농장의 필드 테스트를 통해 내부적으로 우수성이 입증되었고, 이 제품을 현장에서 고객들이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국내영업을 담당하는 지구부장들에게도 철저한 교육을 통해 농장 방문시 최적의 컨설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빈틈없이 준비했다. 이번 에그베스트 알파α 의 출시를 통해 고객의 실제 수익에 도움이 되면 6월 출시 예정인 바이오텍터 활용(SE파아지) 신제품 또한 탄력을 받을 것이며 CJ양계사료가 국내 채란농장의 인지도 상승은 물론 리더십파트너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게 될 것” 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CJ의 기술역량 및 CJ안성연구농장을 활용한 사양시험을 바탕으로 적용된 기술로서 최고의 생산성을 꾸준히 달성할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