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간편하고 맛있는 저지방부위 요리 이렇게

소생연, 고단백 부위 활용 우리축산물 요리경연대회

김은희 기자  2012.12.20 10:03:27

기사프린트

[축산신문 김은희 기자]


총 16팀 겨뤄…가정식·파티요리 부문 총 8개팀 수상

 

한국소비생활연구원(원장 김연화)은 지난 14일 서울 성북구 돈암동에 마련한 축산물 직거래 장터에서 ‘지방 마이너스 건강 플러스 우리 축산물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축산 식품은 고단백 식품으로 분류돼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임에도 불구하고 가정에서는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경우, 구이용의 특정 부위(쇠고기 등심, 돼지고기 삼겹살 등)만을 선호하고 있어, 고기의 부위 간의 소비 격차가 매우 크다.
이에 따라 소비생활연구원은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저지방고단백 부위의 소비 활성화를 위해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저지방고단백 부위를 대상으로 간편 가정식 및 파티 요리를 개발하고자 저지방 부위 요리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 16팀이 출전해 간편가정식 부문 4개, 파티요리부문 4개팀이 수상했다.
이날 대상을 받은 가정식 부문에는 섭갈비와 버섯구이로 신선옥씨가 수상했으며, 파티요리부문은 사과 소스의 돼지고기 말이를 만든 드림팀(박현진, 윤선희)이 수상했다.
이날 가정식 부문 대상을 수상한 신선옥 씨는 “이번에 수상한 요리는 한국인이 좋아하는 갈비 양념에 음식궁합이 잘 맞는 버섯도 곁들여 자주 해먹는 요리이다. 남편이 성인병이 있어 저지방 부위에 대한 요리에 관심을 갖고 있었다”며 “가족들과 함께 간편하게 해먹을 수 있어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말했다.
피티요리부문 대상 수상자인 박현진 씨는 “가정에서 음식을 할 때는 기름진 음식을 꺼려하기 마련이다. 평소에도 요리 개발할 때 지방이 낮은 부위를 선호하고 있다. 저지방 부위의 축산물을 이용한 요리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잘 모르는 듯 해 간편하면서도 상큼한 소스가 특징인 사과소스의 돼지고기 말이를 만들어봤다”고 말했다.

■ 대상 수상 레시피

>>간편가정식 부문/  섭갈비와 버섯구이

 

-재료
쇠고기 500g, 새송이 4개, 표고버섯 2개, 솔잎 약간,
잣가루 약간, 간장 4큰술, 마늘 약간, 청주 약간,
후추 약간, 깨소금 약간, 참기름 2큰술 등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곱게 다져 양념한다.
2. 새송이버섯과 표고버섯은 슬라이스한다.
3. 석쇠에 버섯을 살짝 굽는다.
4. 접시에 솔잎을 깔고 구운 쇠고기와 버섯을 올리고 잣가루를 뿌린다.

 

>>파티요리 부문 / 사과소스의 돼지고기 말이

 

-재료
돼지고기(등심) 300g, 사과 1개, 럼주 3T, 럼 3T,
파인애플링 2조각, 올리브유 3T, 소금 1t, 건조크랜베리 3T, 물 3T, 후추 1/2T, 사과잼 50g, 레몬즙 1T, 다임 1t, 식빵 1장, 견과류 1T, 계피가루 1t, 소금 1/3t 등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얇게 슬라이스 하여 럼, 소금, 후추, 다임을 뿌려 밑간한다.
2. 크랜베리는 럼주에 담그고 사과, 파인애플은 굵게 다진다.
3. 사과잼에 물, 레몬즙, 럼주, 계피가루, 소금을 넣어 살짝 끓여 식혀 사과잼소스를 만든다.
4. 올리브유를 두르고 사과, 파인애플, 크랜베리, 잘게 자른 식빵을 넣어 고루 볶는다.
5. 사과잼소스를 약간만 남기고 4에 넣고 자작하게 볶아 식힌다.
6. 1의 돼지고기에 볶은 재료를 넣고 말아 실로 묶은 뒤 올리브유를 두르고 노릇하게 지져낸다.
7. 200도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10분간 더 익힌 뒤 실을 자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8. 사과잼 소스를 고기말이에 골고루 뿌리고 어린잎과 견과류를 곁들여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