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록산업 발전을 위해 선행돼야 할 것은 무엇인가? 양록업과 관계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질병문제 해결을 첫 번째로 꼽는다. 결핵병에 발목이 잡힌 양록산업의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다. 김춘진 의원(민주통합당 고창·부안) 주최로 열린 양록산업 발전 정책토론회의 내용을 정리한다.
<참석자>
-김춘진 의원 (민주통합당, 고창·부안)
-박병석 국회 부의장
-정유환 한국양록협회장
-박병호 박사(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안종호 대표(충북사슴영농조합법인)
-강대진 서기관(농림수산식품부)
-김재명 연구관(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
-허 인 계장(충청남도 가축위생연구소)
-이희영 차장(축산신문) <이상 무순>
-일시 : 2012년 12월 20일 -장소 : 국회의원 회관
김춘진 의원, 질병문제 해결 초점 정책토론회 개최
사슴개체등록은 질병청정화는 물론 사슴산업 발전을 위한 첫걸음이다.
김춘진 의원(민주통합당, 고창부안)은 지난 20일 국회 제1세미나실에서 제2차 양록산업 발전 방안 정책 토론회<사진>를 개최했다. 지난 1차 토론회에서 양록산업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훑어보는 시간을 가졌다면, 이번 2차에서는 질병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토론회로 진행됐다.
김춘진 의원은 “사슴산업은 질병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뾰족한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녹용생산을 위한 사슴방역관리와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향이 나와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발제자로 나선 안종호 충북사슴영농조합법인 대표(한국양록협회 부회장)는 “현재 사슴결핵 검사방법으로는 현실적으로 질병청정화를 이루기가 어렵다. 개체등록을 통해 사슴결핵 검사 두수를 확대하고, 검사방법을 개선해 부분적으로 청정화를 확대시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유환 한국양록협회장은 “세계 최대의 녹용소비국인 우리나라에서 사슴산업이 이처럼 낙후된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제도개선이나 양록인들의 의식개혁이야 말로 양록산업 발전을 위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전국에서 30여명의 양록인들이 참석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결핵 검사법 개선 절실…방역 매뉴얼 재정립을”
>> 주제발표 / 사슴방역 청정화와 발전방안
안종호 대표 (충북사슴영농조합법인)
축산업이라면 질병 문제만큼은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양록산업이라고 예외일 수는 없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의 녹용소비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으며, 사슴은 매우 친환경적인 축종이다. 또한 아직은 미약하지만 고부가가치의 바이오 산업으로 육성될 가능성이 높은 품목이기도 하다. 양록산업을 포기할 수 없는 이유는 이 외에도 많다.
하지만 양록산업은 최근 몇 년간 악성 질병으로 인해 발목이 잡혀있다.
사슴결핵병이 바로 그것이다. 사슴결핵병은 2002년 최초로 발병 확인됐다. 이후 음성적으로 진행돼 오다 지난 2008년 병상감정요청이 급증하면서 그 심각성을 드러냈다. 2009년 경기지역 사슴 1천두에 대한 검사를 시작으로 2010년에는 5천두를 검진, 2011년 1만두까지 검사두수를 확대하면서 청정화의 길을 모색했다. 이 과정에서 살처분 보상금이 60%로 하향 조정되고 이에 따라 농가들의 검사참여도가 떨어지면서 사슴결핵 청정화 노력은 지지부진해졌다.
검사방법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하고 싶다.
사슴의 경우 PPD방식으로 감염축을 검사하고 있다.
PPD검진법의 경우 비결핵성 폐질환 사슴에 대한 양성 반응율이 80%로 높게 나타나 오진의 가능성이 높고, 1년령 이하 사슴의 결핵병 검사가 불가능하다. 또한, 초기 감염 사슴에 대해서만 양성반응이 나타나며, 말기 중증 감염사슴에 대해서는 음성반응이 나타난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최소 2번의 마취로 인한 사고발생 및 건강악화의 위험성이 높고, 발병농가의 경우 2~3개월 마다 모든 개체에 대해 음성판정이 나올 때까지 무한 반복 검사를 해야 한다는 것도 농가에게는 큰 부담이 된다. 엄청난 방역인력이 투입되고 농가 피해가 막대하지만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ELISA검사 방법의 도입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매년 여름 숫사슴의 녹용 절각 시 체혈, 암사슴의 자록 생산 후 임신전 체혈로 간편 검사가 가능하다. 전 농가에 대한 일시 검사로 방역 효과가 극대화되고, 매년 동일시기에 정기검사로 신약이 대체될 때까지 최선의 방역이 가능하다는 잇점도 있다. 활동성이 강한 전염균을 보유한 만성축을 우선 도태시킴으로써 방역 효과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살처분 보상비 기준도 조정돼야 한다.
소는 100%인 반면 사슴의 경우 60%로 형평성에 문제가 있다.
연령, 녹용 생산량에 따른 보상액 결정시 농가가 수긍할 수 있는 기준이 모호하다. 인공수정사슴 자록이 성장 후 오히려 보상가격이 하락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으며, 보상가격 불인정에 따른 농가간 불신과 담당 공무원과의 마찰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사슴방역 청정화를 위해서는 사슴에 맞는 방역 매뉴얼 제정과 시스템 확립이 우선 돼야 한다.
병원축의 자유로운 이동을 막을 수 있도록 농장 등록 및 사슴의 개체등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분양, 입식, 매매, 교환 시 방역 증명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토록하며, 사슴 개체에 대한 종합적 관리시스템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본다.
이를 위해 정부에서는 사슴 개체등록시스템 도입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시스템 참여농가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농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시스템을 실행, 총괄할 수 있는 자원 지원과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질병차단·우수축 선별 가능…참여 의지가 관건
>>주제발표 / 사슴관리시스템 소개
박병호 박사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사슴관리시스템은 사슴의 개체식별을 통해 번식관리와 이동(구입, 판매, 도축, 폐사)관리, 녹용생산기록관리, 친자감별 및 개체추적확인을 위한 DNA마커관리 등이 가능토록 만든 종합관리 도구다.
이를 바탕으로 사슴의 기본적인 사육동향을 파악, 질병은 물론 생산량 관리를 통해 사슴산업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개체식별코드는 총 15자리로 국가코드 3자리와 축종코드 1자리, 지역번호 등을 포함한 개체식별번호 12자리로 구성된다.
농가들은 시스템을 활용하기 전 이표를 장착하고, 농장고유번호와 개체번호를 입력 후 정보를 입력한다. 이후 구입, 판매, 도축, 폐사 등 변동사항을 입력하고, 낙각일 및 녹용생산량, 사슴사진 등을 입력하면 기본적인 시스템 활용의 준비가 된다.
시스템의 활용방안은 매우 폭넓다.
혈통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력정보만으로 신뢰할 수 있는 우수 사슴을 선발할 수 있다. 또한, 개체의 이동경로가 기록되기 때문에 질병발생시 신속한 역학조사가 가능하며, 감염위험이 높은 개체의 이동을 사전에 차단할 수도 있다.
수정 및 분만 기록의 조회가 가능해 가축 거래 시 참고자료로 쓸 수도 있다.
사슴의 이력관리는 타 축종과 다른 특성 때문에 어려움이 있다.
소는 최종적으로 도축장에서 도축되는 것과 달리 사슴의 경우 자가도축으로 이력관리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력번호가 없는 경우 도축장을 이용하지 못하는 소는 비교적 이력관리가 철저히 지켜질 수 있지만 사슴의 경우 농가의 참여의지에 따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보완해야 할 부분이다.
시스템의 도입을 위해서는 우선 목적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질병 관리 및 이력추적을 위해서는 혈통은 중요하지 않지만 전 두수를 대상으로 해야 하며, 이를 위한 법률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이것이 아니라 개체 등록을 목적으로 할 경우는 혈통관리가 중요하며, 굳이 전 농가가 참여하지 않더라도 가능하다.
시스템은 개발됐지만 아직 현장에 접목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분명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을 것이다. 농가들의 참여의지가 얼마나 되는지도 조사해 볼 필요가 있다.
농가의 입장에서는 시스템 참여를 통해 농가에게 어느 정도의 편익이 생기는지를 고려할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이를 만족시킬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할 것이다.
감염축 살처분·보상 규정 개선…청정화 위한 의식개혁 뒤따라야
>>지정토론
장기간 야외서 사육…방역여건 취약 질병노출 기회 많아
정부, 감염률 낮아질 경우 살처분 보상금 상향조정 계획
외부구입 인한 결핵병 신규 발생 22.9%…관리시스템 필요
농가 적극 참여로 사육 데이터 구축·녹용 이력제 도입도
▲강대진 서기관(농림수산식품부)=사슴은 건강성이 좋아 각종 질환에 강한 가축이나 다른 축종과 마찬가지로 FMD, 결핵 및 라임병 등 정염성 병원체에 쉽게 감염된다.
식용위주로 사육되는 소·돼지 등과 달리 사슴은 장기간 사육하기 때문에 전염성 병원체에 노출될 기회가 많고 오랜 잠복기를 보익는 전염병에도 감염되어 생산성 저하 등의 손실을 겪고 있다.
더욱이 사슴을 사육하는 장소가 청소·세척 및 소독 등 일상적인 방역관리를 손쉽게 하기 힘든 야외공간이기 때문에 다른 축종에 비해 방역여건이 취약한 것도 사실이다.
정부는 사슴 질병과 관련해 감염율에 따른 살처분 범위는 소와 같은 수준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살처분 보상금 수준은 소브루셀라병의 사례를 감안해 일정 수준의 감염율로 낮아질 경우 상향 조정할 계획이다.
다만 연간 검사계획(1만두)에 따른 사슴결핵 검진이 이뤄지고 감염율이 상당수준 감축될 경우 법령 개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객관적인 보상금 산정을 위해 사슴사육농가나 양록협회 및 양록조합에서 정확한 사슴 거래가격 및 녹용생산량 조사, 기록관리가 전제될 필요가 있다.
또 사슴 개체별 등록 제도의 도입문제는 사슴거래 실태조사 등 타당성 분석을 거친 후 검토할 사항이다.
▲김재명 연구관(농림수산검역검사본부)=사슴 결핵병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2011년 검사계획 대비 검진율은 44.6%로 전체 사육농가 대비 4.26%, 사육두수 대비 7.4%이다.
결핵병의 진단법은 방역실시요령에 따라 피내접종법(PPD)을 사용하고 있다.
국내 사슴진단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피내접종법은 세계동물보건기구에서 결핵진단 시 권장하는 표준검사방법이며 구제적으로 공인된 검사법으로 대부분의 국가에서 결핵병 진단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특히 사슴결핵병은 주요 인수공통전염병으로 근절을 위해서 농가에서 육안적으로 감염개체를 발견하기 어려움으로 정기적인 검사를 확대해 감염 사슴을 살처분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때문에 개체식별 및 이동을 추적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의 도입이 반드시 필요하다. 실제로 소에서 결핵병 신규 발생요인으로 외부구입으로 인한 발생이 22.9%라는 연구보고서가 있는 만큼 개체관리 없이 무분별한 사슴 이동은 결핵병 발생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아울러 결핵병 검진이나 제각 시 사슴마취에 따른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사슴 보정틀의 도입도 필요하다.
▲허 인 계장(충청남도 가축위생연구소)=현장에서 사슴 결핵병을 검사하다보면 정기검진 대상축이 아니기 때문에 조기 검색이 어렵다. 뿐만 아니라 가을 발정기 이후 체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특성상 질병 발생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결핵병이 3회 이상 반복 발생하거나 사육두수의 1/3이상 감염되어 추가 발생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전 두수 살처분 조치 등 사슴에 대한 법적 근거도 없는 실정이다.
또한 결핵병은 수익감염이 이뤄지기 때문에 감염축에서 태어난 자축이 전염원 역할을 할 가능성도 높고 사슴 검진, 판정시 마취사고 발생으로 농가의 경제적 손실을 가중 시키는 원인이다.
때문에 결핵병 및 브루셀라 방역실시 요령을 개정해 감염축의 자축을 감염 의심축으로 분류해 살처분조치를 취하고 일정수준 이상 양성율이 나타나면 전 두수를 살처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사슴결핵병 감염율이 일정수준 이하로 낮아질 경우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을 개정해 80%로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다.
▲이희영 차장(축산신문)=어느 산업이든 산업의 발전과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현재 산업이 처한 현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양록산업은 지금의 양록업계가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지만 현재는 막연하게 추정하고 있을 뿐이다.
사슴데이터베이스 사업은 이러한 양록산업이 처한 현실을 파악할 수 있는 대안으로 생각한다.
개체별 등록사업도 반드시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전 두수의 개체별 등록은 상당히 어렵고 시간이 걸리는 사업이기 때문에 먼저 전국의 사슴농장들의 사육두수, 연령대, 품종 등 가장 기초적인 수준의 데이터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를 기반으로 사슴개체등록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인 사업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국내산 녹용과 수입산 녹용의 차별화를 위한 녹용 이력제의 도입도 필요하다.
현재는 한의원 등에서 녹용을 사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수입녹용으로 소비자들은 이를 알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국내산 녹용만이라도 이력제를 실시해 소비자들이 국내산 녹용을 믿고 먹을 수 있도록 해야만 국내 양록산업의 기반을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방역강화·관리시스템 도입…세계화 이뤄내기를
>>대회사 / 김 춘 진 의원 (민주통합당, 고창·부안)
세계적으로 녹용의 최대 소비국이자 수백년 녹용 보신 문화에 비추어 현재 녹용 생산에 필요한 사슴방역관리와 국내 녹용산업 발전을 위한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은 초보적인 수준이다.
녹용을 생산하는 사슴에 대한 방역관리가 제도적으로 취약하고 원산지 확인을 위한 이력관리시스템이 부재할 뿐만 아니라 2010년 살처분보상액 감액으로 방역관리에 대한 농가들의 자발적 참여 저조 등의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번 정책 토론회는 우리 나라 양록산업에 대한 현 주소를 확인하고 사슴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해 국내 양록산업이 진정 산업화되고 세계화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했다.
오르막길이 있으면 내리막길이 있는 것처럼 지금 한국의 양록산업이 많이 어렵지만 이번 토론회를 발판으로 빠른 시일 내에 정책적으로 사슴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사슴 방역청정화를 통해 국내 양록산업이 다시 오르막길을 올라 세계로 진출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높은 잠재력 불구 산업 위축 안타까워…지원 절실
>>축사 / 박 병 석 국회 부의장
예로부터 녹용은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으뜸 보약으로 인식돼 왔다.
우리나라는 세계 녹용소비량의 80%를 소비하는 최대 녹용소비 국가이다. 때문에 양록산업은 그 어느 품목보다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국내 양록산업은 수 년 동안 침체된 상태이다.
정부의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사슴 사육두수가 2002년 16만8천두에서 2011년도 5만1천두로 10년 사이에 70%나 감소했고 농가수는 2002년 1만2천호에 달하던 것이 2011년에는 4천여호로 급감했다.
10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이처럼 급격히 위축된 것은 수입녹용의 범람과 한의업계의 국산녹용 외면, 소, 돼지, 닭 등 일부 축종을 위주로 한 정부정책에 원인이 있다. 또 변화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부응하기 위한 양록산업 구성원의 자구노력도 필요하다.
오늘 토론회가 이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고 양록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귀중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세계최대 녹용 소비국 감안 산업육성책 시급
>>환영사 / 정 유 환 한국양록협회장
양록업계는 지금 너무 큰 위기에 봉착해 있다. 지난 10년간 사슴 사육두수는 1/3수준으로 줄어들었고 양록농가들 역시 급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양록산업에 희망이 있다면 후계자들에게 대를 잇게 해주고 싶은데 지금같은 상황이라면 대를 잇기가 힘들다. 현재는 아무런 희망이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지금과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멀지 않은 시일내에 양록산업은 사육 기반조차 유지하기 힘들 것이다.
사육기반이 무너진다면 아무리 훌륭한 정책이 나온다 하더라도 무용지물일 수 밖에 없다. 일단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 양록농가들이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와 같은 살처분 정책으로는 국내 양록산업의 기반을 붕괴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세계 최대 녹용 소비국인점을 감안한다면 국내 양록산업 육성이야말로 국부 유출을 막는 동시에 FTA대책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