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세척…표면 큐티클 보호 특징
한국계란유통협회(회장 강종성)가 계란 공동브랜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계란유통협회는 지난달 29일 한국여성단체협의회 사무실에서 월례회의<사진>를 개최하고 현재 추진 중에 있는 공동 브랜드 ‘참 착한 계란’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참 착한 계란’은 계란유통협회 회원들이 공동으로 개발해 사용하는 단일 브랜드로 협회 측은 마케팅 비용 감소와 원가절감을 통한 품질 향상, 공동구매를 통한 협상력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계란유통협회는 시범적으로 현장 적용, 문제점 확인 및 개선 등의 매뉴얼 작업을 거쳐 현실에 맞는 HACCP 및 등급판정 등을 적용해 점차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계란유통협회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공동 브랜드 ‘참 착한 계란’은 기존의 브랜드 계란과 달리 세척을 하지 않아 표면 큐티클의 손상을 막는 것이 특징”이라며 “앞으로도 농장의 신선함을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브랜드 계란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민대학교 조길종 연구교수의 ‘계란유통업의 성장발전 방안’에 대한 강의도 함께 진행됐다.
조길종 교수는 강의를 통해 “현재 계란 유통업계는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운 대기업이 시장을 잠식해 나감에 따라 소상공인 계란 유통업자에 대한 인식도 저하 및 매출액 감소가 이어지는 문제가 있다”며 “계란 유통업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효과적인 정책적 대응전략 수립 및 다른 소매업체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참 좋은 계란’은 향후 계란유통협회의 월례회의를 통해 세부사항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