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아낌없는 나눔…지역과 함께하는 축산 구현

■ 제1회 나눔축산대상 수상자

기자  2013.03.04 10:15:04

기사프린트

 

나눔축산운동본부는 지난해 나눔운동에 앞장서면서 모범을 보여준 축산인을 선발해 제1회 나눔축산대상을 시상했다. 운동본부는 나눔축산운동을 적극 실천해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로가 큰 축산인 13명을 선정해 장관과 농협회장, 운동본부 공동상임대표 표창을 최근 각각 개별적으로 전수했다. 나눔축산대상 수상자들의 공적사항은 다음과 같다.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표창

 

범 축산업계 기부문화 조성
▲강병무 조합장(남원축협)=남원시노인회 회원을 초청해 ‘밥퍼나눔운동’ 행사를 개최하고, 농촌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추석 제사상차림 시연회를 열었다. 전국 한센인 체육의 날 행사에 정기적으로 후원해왔으며 사회복지시설 편안한세상을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고 관내 초중고교 불우학생에 장학금을 지원했다. 나눔축산운동본부에 남원축협 임직원 420만원, 조합 100만원 기부로 범 축산업계 기부 문화 조성에 앞장섰다.

 

매년 사랑의 축산물 기증
▲이석재 조합장(충주축협)=
2010년 사회복지시설에 자신의 농장에서 사육한 암소를 조합 명의로 기증을 시작해 2011년 추석에는 200만원 상당의 한우 암소 1두를 충주축협에 기증해 숭덕재활원 등 장애인시설 7곳에 나눠주었다. 지난해 9월에는 충주성심맹아원, 충주노인복지관 등 7곳에 역시 직접 키운 암소 1두를 조합 명의로 기증했다. 2011년 12월에 나눔축산운동 행사를 열어 1천만원 상당의 한우고기를 충주시를 통해 13개 복지시설에 기증했다. 지난해부터 직원들도 자발적으로 매월 급여에서 운동본부에 기부하고 있다.

 

나눔축산 자치지구 만들어
▲최영길 사무국장(한돈협회 포천지부)=
축산업이 번성한 포천지역에서 지역주민과 경종농가와 함께하는 친환경 축산의 선도 역할을 위해 포천 영북면 자일리 주민들과 함께 나눔축산 자치지구를 형성했다. 그리고 매년 지역의 자영업자와 축산농가를 규합해 자발적인 기탁금과 후원을 받아 불우한 이웃을 돌보고 성금과 물품을 전달하는 자치행사를 최근 3년간 계속 실시해왔다.

 

>>농협중앙회 회장표창


취약계층 삶의질 향상 힘써
▲임효석 상무(평창영월정선축협)=
대관령한우복지재단 감사를 겸임하면서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에 힘써 왔다. 2011년부터 직원과 지역주민들로 한우리봉사단을 결성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나눔실천운동에 앞장서 왔다.

 

나눔축산봉사단 조직
▲변성찬 과장(제주축협)=
나눔축산봉사단을 조직해 지속적인 나눔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백혈병 소아암 돕기 성금을 비롯해 지적장애 및 중증장애시설을 정기적으로 찾아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소외계층 찾아 정기봉사
▲하정원 상무(진주축협)=
소외계층시설을 찾아 정기적인 봉사를 하고 있다. 지난해 나눔축산운동본부에 지정 목적 기부(1천212만원)를 통해 소외계층시설 축산물 정 나눔, 진주KBS 사랑의 김장 대축제 참여 등을 적극 추진했다.

 

정 나눔…상생협력장 마련
▲김용덕 상무(부여축협)=
지난해 11월 부여 관내 13개 사회복지단체에 냉동닭 2천200마리를 기증하고, 추석 때는 충남지역 축산물 정 나눔행사를 주도적으로 개최해 상생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

 

삼계탕 나눔행사 개최
▲소진섭 점장(용인이동농협 마트)=
2011년과 2012년 나눔축산운동의 일환으로 지역의 고령 경종농가를 초청해 삼계탕 나눔 행사를 주도적으로 개최했다.

 

하천정화운동 앞장
▲김영대 주임(농협사료 전남지사)=
소외계층에게 축산물 나눔을, 관내 이화영아원에는 봄철 소풍, 2아동 1부모 행사 등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참여했다. 영산강 수계 샛강과 도랑의 정화운동에 참여해 분기별로 쓰레기 수거와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추석맞이 축산물 나눔 추진
▲강병주 과장(밀양축협)=
추석맞이 축산물 정 나눔 행사를 직접 기획하고 추진했다. 평소 개인적으로 찾아 봉사하고 있는 관내 신생동마을(나환자집성촌)을 추천 나눔축산운동 차원에서 도움을 확대했다.

 

해마다 한우고기 기증
▲공명식 지회장(가축인공수정사협회충남도지회)=
2009년 공주시 독거노인에게 600만원 상당을, 2010년에도 450만원 상당의 한우고기를 지원했다. 2011년 1천400만원, 2012년 310만원 상당의 한우고기 나눔을 실천했다.

 

>>나눔축산운동본부 대표 표창


축산인 나눔 이미지 높여
▲김열 대표(미건농장)=
2009년 한국어린이재단 최장기 후원자(21년6개월)로 선정되는 등 평생 이웃에 대한 나눔과 선행을 베풀면서 모범적인 축산인 상을 보여줬다.

 

소외이웃 후원 앞장
▲한동수 지부장(한돈협회 음성지부)=
평소 홍복양로원 및 생극성당 등을 찾아 소외된 이웃에게 물심양면으로 봉사와 후원을 해오면서 지역사회의 축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데 앞장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