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도 효과 안정적·소독방식 다양
세계 권위기관서 FMD·AI 등 효능 확인
씨티씨바이오가 공급하고 있는 바이로시드는 세계 최대의 소독약 전문회사인 벨기에 CID-LINES사의 소독제이다. 액상제제여서 물에 잘 녹고, 겨울철 희석에 아무런 걱정이 없다.
4급 암모늄염과 글루타알데히드가 주요 성분이다. 글루타알데히드의 경우 유기물에 영향을 덜 받고 겨울철 추운 날씨에도 소독효과가 안정적이다. 4급 암모늄제는 산성 소독제보다 침투성이 뛰어난 특징이 있다.
경수, pH변화, 유기물 등에 영향이 없이 일정한 효과를 갖는다. 또한 축사는 물론 공공기관, 병원, 식품수송장비, 발판, 각종 장비 등 모든 곳에 적용 가능하다.
분무소독, 연무소독, 거품소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 또한 바이로시드의 강점이다.
씨티씨바이오는 특히 거품소독을 제시, 소독효과를 배가시키고 있다. 거품소독은 일반분무기에 거품소독기(Foaming lance)를 연결하고, 소독제 바이로시드 희석액을 넣어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바이로시드에는 거품을 더 잘 일으키도록 일정성분이 첨가돼 있다.거품소독을 하면 소독 대상에 거품이 긴 시간 붙어 있어서 대상 깊숙한 곳까지 스며드는 등 효과를 10배까지 증대시킬 수 있다.
게다가 소독 유무가 명확히 구분돼 소독액이 뿌려졌던 곳에 여러 번 뿌려지는 불필요한 낭비를 막아낸다. 분무 방식의 경우, 안개와 같이 소독액이 날리면서 사용자의 호흡기, 눈 등에 들어갈 수 있지만, 거품소독은 그럴 가능성이 매우 낮아 안전하다.
바이로시드는 벨기에 농림부에서 FMD 소독제로 효력을 입증받았다. 미환경보호청(EPA)에는 PMWS, AI, PRRS 소독제로 등재돼 있다. 이 밖에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 영국환경식품농촌부(defra), OIE(세계동물보건기구), AFNOR(프랑스규격협회) 등에서 가축과 인간에 질병을 일으키는 거의 모든 바이러스 및 세균, 곰팡이에 대한 효능을 확인했다.
특히 400배로 희석해 사용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H5N1에 대해서도 효과가 있음을 OIE-FAO에서 인정받았다. 국내에서는 검역본부의 소독제 효력시험 지침에 따라 실험한 결과 FMD, AI, PRRS, 돼지열병, 브루셀라, 뉴캐슬, 살모넬라 등에 뛰어난 효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