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정리·정돈·위생의 생활화

■ 여러분의 농장은 ‘OK’ 입니까

이일호 기자  2014.08.11 11:04:47

기사프린트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정현규 박사가 제안하는 OK 운동


<글싣는 순서>
1. OK운동이란
2. OK운동의 의미
3. OK운동의 조건

돼지 아이큐 4살 아이 수준…어린이집 노하우 적용  
도드람양돈조합원 통해 효과 확인…전농가 동참을

 

돼지는 IQ가 70정도로 동물 중에서 상위그룹에 속하고, 생각하고 판단하는 능력은 4살짜리 아이와 비슷하다고 한다. 
4살정도로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이라면 철없는 개구쟁이이고, 호기심이 많아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온갖 말썽을 일으키기도 한다. 자기를 좋아해주는 사람, 친구, 엄마를 잘 구별하고, 매일 다니는 곳은 기억하고, 한번 만져서 뜨거운 것을 기억한다. 
돼지도 이런 면에서 4살짜리 아이와 아주 비슷하다. 
서열을 정하고, 자기 위치를 알고, 발로 차거나 때리는 사람과 사료를 주고 사랑해 주는 사람을 기억한다.  급수기 사용법도 금새 익히고, 호기심도 많고, 서로 싸우거나 말썽도 일으킨다.
OK운동은 4살짜리 내 아이가 뛰어놀 수 있는 농장, 깨끗하고, 안전하고, 위생적인 농장을 만드는 과정이다.  이런 과정을 지속해 내 아이에게 자랑스러운 행복한 농장이 되는 것을 상상해 본다.
이런 면에서 어린이집의 노하우를 양돈에 벤치마킹하고 도입해 보는 것은 어떨까를 생각하고 도입한 것이다.
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정리, 정돈, 청소, 위생관리, 재고관리, 의식변화 등의 노하우를 체계화해 양돈에 적용하는데, 이를  “정리, 정돈, 위생관리를 생활화 하자”는 의미와 ‘언제나 오케이’ 라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생각을 갖자는 하나의 운동으로 전개하게 된 것이다.
사실 OK운동은 몇 년전부터 시작돼 왔다고 할수 있다.
지난 2012년말부터 정리, 정돈, 위생관리의 방법을 정리, OK&HK란 이름으로 대한한돈협회 HACCP교육, 한수양돈연구소 전문교육, 도드람양돈농협 조합원 교육, 농협중앙회 교육 등에서 소개하고 관심있는 농장에 적용, 좋은 반응을 얻었다.
지난해 7월에는  도드람양돈농협 조합원의 일본 연수 과정에서 하야시농장이 5S(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를 도입하여 작업효율 및 이미지 개선, 생산성적 향상 등에 효과가 좋아, 5S 연구회까지 결성되어 활동 중이라는 이야기를 듣게 됐다.
이에 도드람양돈농협에서는 일본의 5S운동을 배우기 위해 지난해 가을, 올 초에 일본의 현장, 연구회 등을 수시로 방문하였고, 도드람양돈농협 동물병원에서는 5S운동에 관한 ‘5S 핸드북’ 이라는 교재도 일본 측과 협의, 번역을 통해 출간하기도 했다.
특히 도드람양돈농협은 올해부터 농장 정리, 정돈운동을 조합 전체의 사업으로 설정,  조합원 농장에 본격적으로 소개하기 시작했고, 불과 3,4개월만에 수십농가가 참여, 농장이 깨끗해지고, 위생이 개선되고, 구성원들의 의식이 높아지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참여 조합원숫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이제는 도드람 자체적으로 OK운동 경진대회 및 인증제도까지 실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