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형, 사료 형태따른 칼날 조정…빠르고 고른 배출
고정식, 2오거 타입…과부화시 기기보호 역회전 가능
(유)대성ENG(대표 조중원)는 87년 11월 20일 대성기공사로 창업을 시작해 경운기 동력을 활용한 소규모 사료배합기를 개발해 공급하면서 30년간 TMR 사료 배합기 및 TMR PLANT등을 전문 생산하고 있다.
그간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술개발을 통한 제조기술을 축적 보유하고 수평형배합기와 이동식 배합기에 이어 최근 수직형 배합기를 자체기술로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 수직형 사료 배합기
2014년부터 국내 개발에 들어간 DSV102-540형과 DSV102-540형은 16년에 출시를 하기 시작한 제품으로 낙하 중력의 원리를 이용한 수직형 배합기로 소화율을 높이는 수분사료와의 이상적인 혼합기능으로 최근 낙농가 사이에 호응을 얻고 있다. 특징으로 사료형태에 따른 칼날 조정이 가능하고 중력을 활용한 배합방식으로 배합시간 단축과 운영비 절감과 균일한 혼합이 특징이다. 많은 량의 사료를 더욱 빠르고 고르게 배출한다.
◆ 레일식 사료배합기
기차레일 시공법을 활용한 설치로 4륜 구동방식으로 주행이 부드럽고 전선은 트로리바 또는 평케이블전선 전력공급 장치와 특수 설계된 전기 컨트롤 장치로 작동이 편리하다. 사료배합기가 급이에서는 전후 무인 자동으로 이루어져 사료 급이시간 단축으로 사용농가 수요층이 넓다. 사료급이를 위한 별도의 운송수단이 필요치 않고 군별 사양관리에도 편리성이 좋다. 배합기는 좌우 토출구가 있어 한번 주행으로 좌측 우군과 우측 우군의 구분 사료급이를 마무리 할 수 있다.
◆ 고정식 사료배합기
2오거 타입으로 배합기의 규격별, 용량별 다양한 크기로 제작가능한 배합기의 기본으로 배합시간 조절과 과부하시 역회전 기능으로 기기를 보호한다. 건초 외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볏짚도 부드럽게 절단하도록 절단기능을 강화했다. 배합기의 배합물 투입은 상차콘베이어(옵션)로 투입을 하고 내부에서 절단과 혼합을 한다.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내부바닥은 하독스 500재질의 스토퍼 장착과 스크류는 특수 탄소강 SM45C 재질을 사용했다.
◆ 차량탑재형 자동사료급이기
차량동력과 별도로 자체동력시스템으로 작동되는 급이기로 차량에 탑재해 급이 할 수 있다. 1톤, 2.5톤, 5톤 등 다양한 크기로 주문제작하고 있다. 특징으로 차량이송으로 기동성이 좋고 농가 규모에 맞도록 맞춤형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축사내 급이를 직접 함으로써 급이에 소요되는 노동력과 시간, 인건비, 포장비를 절감할 수 있다. 배출은 좌우 가능하고 동력원으로 혼다 13마력 자동감속 가솔린 엔진을 장착했다. 조작은 차량내에서 급이기를 컨트롤한다.
◆ 고정형 발효 사료 급이기
최근 사료 효율성을 높이고 영양가 흡수를 극대화하기 위한 열매체 발효 급이기인 TMF발효사료에 관심을 받고 있다. 대성ENG에서는 소화율을 높이고 수분사료와 이상적인 발효 사료 배합기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기존제품보다 전기에 의한 열매체로 발효시간단축과 사료비 절감효과 균형사료 제조, 사료 기호성 증진으로 인기가 높다.
◆ 사료배합기 전용 기어박스 및 부품
▲고강도 기어박스는 SNCM420재질로 강력한 기어로 잔고장이 없고 내구성이 탁월하고 과도한 배합조건에서도 최적의 배합과 혼합이 가능하다. 기어박스는 본체와 분리돼 있는 구조로서 모든기어가 윤활유 자켓에서 구동함으로 별도의 구리스 등 윤활유를 주입하지 않아도 원활하게 작동 된다.
▲배합기의 핵심은 기어박스와 스크루에 함축돼 있는 것으로 스크루의 부품은 특수 탄소강소재 SM45C를 사용함으로 고내구성으로 배합기 사용 년한을 연장시키고 칼날은 절삭능력과 내마모성이 우수한 SCM435재질을 자체제작으로 제품간 호환성이 높고 사후관리 및 부품교환이 쉽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