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난 8일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물복지인증 계란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동물복지와 잘 어울리는 사진으로 응답자의 98%가 ‘방목 사육(방사 계사)’을 꼽았다. ‘동물복지’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사육 환경 개선(35.9%) △생명체로서의 권리 보장(15.5%) △동물 보호(14.5%) 등을 떠올렸다.
인식도를 알아보는 문항에서는 용어를 들어봤다는 응답(62.4%)이 가장 높았고, 인증제도(37.8%)와 인증 마크(23.3%)를 알고 있다는 답이 뒤를 이었다.
또한 동물복지 계란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식품 안전성이 높을 것 같아서(63.4%)’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가격을 제시하기 전 92%였던 구매 의사가 가격(10개 기준, 5천 원∼6천 원)을 안 이후에는 62.7%로 29.3%p 줄었다.
반면, 구입을 원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쌀 것 같아서(42.5%)’, ‘실제 동물복지 달걀이 아닌 것 같아서(32.5%)’ 라고 답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해 7월 전국 25∼59세 여성 502명을 대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인식도 조사와 현장 관능검사로 나눠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