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지난 11월 29일 축산물 소비 활성화 방안과 중장기 축산 연구 전략 수립을 위해 실시한 ‘소‧돼지 고기 소비 실태 및 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7월 9일부터 19일까지 전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69세 이하 성인 남녀 1천700여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와 개별 면접을 병행해 실시했다.
쇠고기의 경우 전체 응답자의 49.9%가 가정에서 주 1회 이상 먹는다고 답했으며, 용도별로는 구이용 소비가 48.9%, 불고기 26.5%, 국거리 14.1% 순으로 나타났다.
쇠고기 품질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등급표시가 7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신선도(76.9%), 육색 및 지방색(60.2%)이 꼽혔으며, 쇠고기 맛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부드러운 정도(69.2%)와 다즙성(67.2%) 등을 꼽았다.
국산 대 수입 쇠고기 소비량 비중은 국산이 58.2%로 수입 41.8%보다 높았다. 지난 2019년 조사와 비교했을 때 수입 쇠고기 소비량이 1.7%p 증가했는데, 증가 이유로는 가격 때문이라는 답변이 85.7%로 가장 많았다.
돼지고기의 경우 주 1회 이상 먹는 비율이 78%로 나타났다.
용도별 소비량은 구이용이 50.5%로 가장 많았으며, 불고기와 주물럭이 22.2%, 수육과 보쌈이 14.8% 순으로 조사됐다.
돼지고기 품질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육색(63.6%), 원산지(54.4%), 이력정보‧도축일시‧유통기한(44.4%) 순으로 꼽았다. 소비자들은 돼지고기의 맛이 주로 살코기와 지방의 비율(69.8%), 부드러운 정도(55.8%)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했다.
국산 대 수입 돼지고기 소비량은 국산이 79.1%로 수입 20.9% 대비 약 4배가량 높았다. 2019년 조사 대비 수입 돼지고기 소비량이 8.2%p 감소했는데 감소 이유는 품질(46%)과 맛(44%)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