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 생태 보호, 크라우드펀딩으로 시민이 나선다

  • 등록 2025.11.04 15:20:39
크게보기

꿀보협, 텀블벅 통해 ‘티셔츠·꿀보 키링’ 후원형 공익 펀딩 진행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꿀벌이 사라진다면 인류의 식탁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꿀벌생태환경보호협회(이사장 송인택·이하 꿀보협)가 꿀벌 생태환경 보호를 위한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꿀보협은 충북 영동의 ‘사계절 꿀벌목장’을 기반으로 텀블벅(Tumblbug)을 통해 첫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꿀벌을 지키는 밀원수 티셔츠<사진>와 꿀보 키링’을 시작했다.이번 프로젝트는 꿀벌의 생태환경을 지키기 위한 밀원수 보존 활동과 시민의 참여를 독려하는 공익형 펀딩이다.
꿀보협에 따르면 ‘후원형 크라우드펀딩’ 방식을 통해 시민이 직접 꿀벌 생태계 보호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번 펀딩은 공익적 가치에 공감한 시민이 자발적으로 후원하고, 그 보답으로 상징적인 리워드를 받는 형태다.
꿀보협 한 관계자는 “후원형 크라우드펀딩은 기부가 아닌 참여형 공감 운동으로 꿀벌 보호를 확산시키겠다”며“단체의 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이 함께 만드는 새로운 공익 모델의 시작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펀딩을 통해 모인 후원금 전액은 ‘사계절 꿀벌목장’ 조성과 밀원수림 복원, 청소년 생태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꿀보협은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더 많은 시민이 꿀벌의 가치를 이해하고 행동에 나설 수 있도록 교육·캠페인·협업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전우중 jwjung65@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