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중국산 AI 반복 검출에 소비자 불안 확산
명백한 알권리 침해...정부 검사·기업 공개·소비자 감시 가동돼야
국내 많은 유통점들이 소비자가 확인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수입 오리고기 원산지를 표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쿠팡, 네이버, 11번가, SSG, G마켓, 마켓컬리 등 온라인 플래폼에서 판매 중인 오리고기 총 384개를 대상으로 원산지 표시 실태를 전수 조사했다.
이에 따르면 시중에는 유통되는 오리고기 중 수입 비중은 37.8%였다. 전년 29.7% 대비 8.1%p 증가했다. 이 중 90% 이상이 중국산이었다. 특히 훈제오리 제품의 경우 46.7%가 수입으로 확인됐다.
수입 오리고기는 현행 식품표시기준을 충족하고 있으나 대부분(75%) 뒷면 영양성분표 근처에 작은 글씨로 원산지를 표기했다.
반면, 국내산 오리고기는 거의 다(98%) 제품 전면에 큰 글씨로 ‘국내산 100%’, ‘국산 오리’ 등 적극 노출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이러한 정보 비대칭이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권을 침해할 뿐 아니라 특히 AI 검출 이력이 있는 중국산 제품의 경우 소비자 안전권까지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웨딩홀, 뷔페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오리고기 원산지 확인은 더 어려웠다.
전국 134개 웨딩홀 조사 결과, 45곳(33.6%)은 원산지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였다.
원산지를 표시한 89곳(66.4%) 중 80.9%는 메뉴별 개별 팻말이 아닌 벽면 액자, 게시판 등에 여러 품목을 작은 글씨로 적어두는 ‘일괄 게시판 표시’ 방식을 사용했다. 실제 식사하는 과정이나 음식을 담는 동선에서는 원산지 확인이 사실상 불가능한 구조였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수입 훈제오리의 시장점유율과 안전성 리스크가 동시에 커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설명했다.
김연화 회장은 “중국산 수입 훈제오리에서 고병원성 AI 유전자가 반복적으로 검출되고 있는 시점이다. 정부의 철저한 검사, 기업의 투명한 공개, 그리고 소비자의 깨어있는 감시가 어우러져야만 식탁 안전을 지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