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농정원, ‘천원의 아침밥’ 성과 공유

  • 등록 2025.12.17 08:57:53
크게보기

한경국립대 대상 수상…대학생 건강 식문화 확산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원장 윤동진)은 지난 12일 ‘2025년 천원의 아침밥 성과공유회’를 열고 사업 성과를 점검하고 우수 운영 대학을 시상했다고 밝혔다.

‘천원의 아침밥’ 사업은 대학생에게 쌀 중심의 건강한 아침 식사를 제공해 청년층의 식습관을 개선하고 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이다. 정부가 1인당 2천원을 지원하고, 나머지 비용은 대학과 지자체 등이 부담해 학생들이 1천원으로 양질의 아침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날 성과공유회에서는 ‘2025 천원의 아침밥’ 우수학교 14개교에 대한 시상이 진행됐으며, 각 대학의 운영 사례와 현장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대상은 민간기업과의 협업과 쌀 케이크 만들기 등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높은 평가를 받은 한경국립대학교가 수상했다.

최우수상은 대구가톨릭대학교, 한양대학교,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이 선정됐다. 대구가톨릭대학교는 MZ세대 취향을 반영한 식혜 슬러시 메뉴 개발과 지역 농가 협력 사례를, 한양대학교는 시식 평가단 운영을 통한 식단 품질 관리 사례를 소개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은 지역 로컬푸드를 활용하고 ‘쌀의 날’ 등 기념일에 특별 메뉴를 제공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가톨릭대학교, 경북대학교, 국립목포대학교, 국민대학교, 서울대학교, 인천대학교, 전북대학교, 중앙대학교(서울캠퍼스), 진주보건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이 각각 수상했다.

농정원 안재록 부원장은 “내년부터는 더 많은 학생과 산업단지 근로자가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천원의 아침밥 사업을 통해 건강한 식문화를 확산하고 안정적인 쌀 소비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수형 kshabsolute@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