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대표 김진수)과 조인(주)(대표 한재권)은 지난달 20일 서울 남산 소재 CJ제일제당 본사에서 양사 대표를 포함한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브랜드란 사업 전반에 걸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조인(주)이 구매·생산·기술 부문을 주로 담당하되 마케팅·영업·R&D 및 사료 부문은 CJ제일제당을 중심으로 브랜드란 사업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이처럼 생산과 영업·마케팅 부문에서 각각 최고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두회사가 공동보조를 맞추게 됨에 따라 브랜드란 시장에 큰 영향이 예상된다. 실제로 조인의 경우 CJ제일제당의 농수축산물 유통사업을 담당해온 ‘돈돈팜’의 계란영업장인수를 추진하는 등 안정적인 판매처 확보 및 생산기반 확대를 통해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매출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따라 부화에서부터 계란의 생산·유통까지 아우르는 국내 산란계 계열화업계의 1위 기업으로서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대표적 영양란 브랜드 ‘CJ 프레시안 알짜란’을 보유하고 있는 CJ제일제당 역시 조인과의 제휴를 계기로 판매·마케팅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면서도 안정적인 생산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저콜레스테롤계란, 고칼슘계란 등 고부가가치 계란 개발을 위한 조인과의 공동연구를 진행하면서 난가공품 시장에 본격 진출, 오는 2013년 ‘고급 브랜드란 시장 점유율 1위, 계란사업 매출 1000억원’이라는 사업 비전 달성 가능성도 더욱 높아지게 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