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물류 바코드는 포장된 상품의 정보를 컴퓨터에 자동적으로 입력하거나, EDI 정보와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는데 필요한 정보 인프라(Infra)이다. 유통의 시작단계에서 첨부되는 물류 바코드 정보는 각각의 유통단계에서 활용 가능하게 되고 물류의 효율화를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식육의 바코드체계는 세계 표준인 것으로 국내에서 편성이 가능한 여러 가지 정보항목, 국제적으로 이미 활용하고 있는 일반적인 정보항목과 수입품의 경우 정보해석을 통한 유통 효율화가 가능한 정보 등을 수록하기 위하여 UCC/EAN-128 코드체계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UCC/EAN-128 코드체계는 데이터의 첫 자리에 붙여지는 식별번호(AI : Application Identifier)에 의해 여러 가지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다. 식육의 경우도 이용목적과 유통경로 등에 의해 물류 바코드상에 필요한 정보항목은 다르지만 생산자 또는 출하자를 표시하고, 생산자를 포함한 각 유통단계에서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기업들은 상품에 대한 식별만을 할 수 있는 EAN-13, EAN-14의 사용에서 한층 더 나아가 상품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예를 들면 상품의 유효기간, 박스에 들어있는 상품수량, 상품의 포장형태에 따른 구분 등)를 바코드로 표시하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했다. 이와 같이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 바로 응용식별자(AIS:Application Identifiers)이며, 응용식별자(AIs)를 바코드에 표시하여 바코드에 표시된 데이터의 형태와 내용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도록 했다. AIS는 EAN-128의 가장 큰 특징의 하나이며, 수량, 수송단위에 대한 식별, 날짜 등 바코드에 표시되는 데이터필드(바코드에 나타내고자 하는 정보)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의 형식과 의미를 지정해주는 프리픽스(prefix)이다. EAN-128 라벨 사용법은 유통산업내에 있는 제조업체, 유통업체, 운송업체, 물류센터 등은 제각각 서로 다른 정보를 필요로 한다. 제조업체에서 만들어진 상품의 이동을 수반하는 정보의 흐름은 여러 가지 수단으로 거래당사자간(예를 들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에 전달된다. EDI는 이러한 상품이동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최적의 방법이다. 상품이동에 관한 모든 정보를 컴퓨터에서 자동 조회할 수 있는 정보 전달채널을 항상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상품에 대한 식별뿐만 아니라 상품자체에 대한 관련 정보를 표시할 필요가 있으며, 정보의 여러 항목들은 거래 당사자들이 쉽게 해석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표준방식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 라벨의 목적은 라벨이 부착되는 단위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제공하는데 있다. 라벨에 표시되는 주요정보는 기기가 읽을 수 있는 바코드형태의 육안으로 읽을 수 있는 문자형태로 표시되어야 한다. 또한 육안으로만 읽을 수 있는 정보도 일부 있을 수 있다. 라벨 사용법은 개별물류단위 또는 이 단위를 그룹화된 물류단위에 적용되며, 물류단위식별에 사용되는 모든 EAN 표준상품 코드를 라벨에 사용할 수 있다. 상품에 대한 수송단위식별(Unit Identification)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은 SSCC-18(Serial Shipping Container Code)이다. SSCC는 각각의 수송단위에 하나씩 부여되며, 수송단위정보를 나타내는 필수항목이다. 제조업체, 유통업체, 물류센터 등 공급경로 상에 있는 모든 관련업체들은 SSCC를 이용하여 수송단위내에 있는 내용물과 상품의 이동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SSCC는 일반적으로 사전에 미리 전송된 EDI 발송통지서와 비교하는데 사용된다. 상품식별(Article Idenfication)은 수송단위 포장에 부착된 EAN 상품식별코드(SCC-14)를 이용해 포장된 상품을 식별할 수 있다. 포장된 상품의 길이, 무게, 크기 등이 사용자에 따라 변하는 가변척도단위의 포장물은 다른 포장물과의 확실한 식별을 위해서 가변측정단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한편, 이미 EAN-13(또는 KAN-13) 또는 EAN-14(또는 ITF) 심벌이 포장지에 인쇄되어 있다면, 상품코드를 중복해서 라벨에 인쇄할 필요는 없다. SCC-14를 물류단위로 포장하는 모든단계에서 항상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경우 케이스, 카톤, 팔렛트 등 물류단위 포장내에 있는 포장단위의 식별은 AI ‘02’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고, 담겨진 포장단위의 실제수량이 AI ‘02’다음에 반드시 따라 와야 한다. AI ‘02’를 사용하는 방법은 동일한 포장단위를 담고 있는 균일한 물류포장단위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마켓은 개인마켓과 공공마켓으로 나뉘며 이들의 특성을 살펴보면 개인마켓은 일반적으로 민간주도의 쇼핑몰과 비슷한 개념의 마켓프레이스이다. 취급되어지는 상품들이 특별한 기준 없이 판매자가 원하는 어떠한 형태의 제품을 입점시키어 중복되는 상품이 다른 이름 또는 다른 형태로 취급되고 있다. 산지(생산자)가 배제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생산자와 거래자와의 거래가 아닌 중간 유통상 간의 거래와 유통상과 최종 소비자와의 거래가 주가 되므로 거래상의 물류추적 등 투명성이 일부 결여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공공마켓의 가장 큰 장점중의 하나는 취급되어지는 상품이 표준화된 분류, 속성에 따라 나누어진다는 것이다. 특히 표준분류 및 속성은 민간주도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독자적인 세분화가 아닌 국가차원에서의 표준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취급되어지는 상품은 중복 등의 이중 등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국가차원에서의 분류와 속성이 확립의 중요성은 단순한 국내 내수용 시장에 대비한 분류와 속성이 아닌 국제표준 규격에 부합되는 표준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단순한 민간단체에서의 노력만이 아닌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정부주도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중간 유통상간의 불투명거래가 사전에 예방이 되고 산지 생산자가 직접 유통, 판매를 담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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