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란감축 등 자구노력에도 오리업계가 불황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허덕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계열화업체간 생산감축과 가격지지 방안 등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데다 소비홍보 방안도 계획으로 만 그칠 가능성도 높아 업계를 부심케 하고 있다. 오리업계는 지난 4월부터 경기 불황조짐이 보이자 대부분 부화업계가 참여한 가운데 1백50만개에 달하는 종란을 폐기 처분했음에도 불구하고 새끼오리가격은 3백원, 도체통오리가격은 산지오리가격과 별차이 없이 4천원대에 머물고 있어 "가격안정"이라는 업계의 기대를 여지없이 무너트리고 말았다. 이같은 현상은 무엇보다 오리고기 소비가 크게 감소한데서 기인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국오리협회(회장 김규중)에 따르면 새끼오리나 육용오리 생산이 적잖케 늘긴했지만 93%나 감소한 수입육까지 포함할 경우 올들어 6월까지의 월평균 육용오리 공급량은 전년동기 보다 13%가 감소한 2백91만6천수에 불과했음에도 가격은 크게 하락한 것이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풀이하고 있다. 이에따라 부화업계나 계열유통업체들의 경영수지 악화 및 적자누적이 심화되고 있어 연쇄도산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뿐만아니라 당장은어려움이 덜한 오리사육농가들도 출하가격의 하락과 지연으로 점차 확산되고 있어 "안전지대"를 유지하긴 어려운 실정이다. 더욱이 이러한 상황이 단기간에 회복될 것이라는 단정이 힘들다는 점에서 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종오리 사육량 감소로 새끼오리나 육용오리 역시 그 생산량이 전분기에 비해 7% 정도 줄고 수입이 늘어날 가능성도 희박, 올 3/4분기의 전체 육용오리 공급량은 전분기 보다는 크게(25%) 감소할 전망이나 전년동기와 비교해서는 2%내외에 소폭 감소가 예상돼 현재의 추세로는 단기간내 불황 해소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대해 오리업계 관계자들은 "요식업소 이외에 가정소비나 집단 급식소 등 새로운 소비처 개발 노력과 홍보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여기에 부화업계와 함께 그사육비중이 현저히 높아진 계열화업체들이 상호 협의를 통해 새끼오리생산과 입식조절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최종소비업체나 중간상인만의 이익을 던져주는 계열업체간 가격경쟁 보다는 품질경쟁 체제로의 전환과 적정가격유지 노력으로 경영수지 개선에 주력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한 유통 전문가는 "여름철이 오리고기 소비가 늘어나는 시즌이라는 것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장기적으로는 축산법 개정을 통해 종오리업을 허가제로 강화, PS를 통한 새끼생산체계를 확립함으로써 정확한 생산예측과 수급조절 및 생산성 제고를 도모해야 할 것이라는 여론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오리협회는 지난 11일 비상대책회의를 개최, 사육량 감축을 위한 종오리도태유도와 이에따른 정부 지원을 건의키로 하는 한편 소비량 확대를 위해 자조금의 조기거출을 통한 홍보를 적극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여기에 계열주체 및 회원농가에서 사용중인 사료에 일정액, 즉 사료 kg당 판매량의 0.2원 또는 판매금액의 0.1%를 사료판매회사에 발전기금으로 지원을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는 상당수 계열화업체들이 불참, 공동의 입식감축이나 가격경쟁지양 논의 자체가 무산됨으로써 업체간 불신을 여실히 드러낸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일부 사료회사들은 고정화되는 각종 기금부담에 대해 내심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는게 주위의 분석이어서 업계의 불황 해소대책에 험난한 앞길을 예고하고 있다. 이와관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제는 오리업계 누구나 각자의 생존을 위한 공동의 대책수립과 사업전개 방향이 다뤄져야 한다"며 "특히 오리업계의 생산비중을 감안할 때 이러한 업계자구노력을 바탕으로 정부의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