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농업과학기술상 '근정포장' 수상

축산연 '한국형 젖소용 개체유도사양 전산시스템.DIMS'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2.11.22 00:00:00

기사프린트

축산기술연구소의 '한국형 젖소용 개체유도사양 전산시스템과 낙농개체관리서비스(DIMS)시스템'이 제5회 대한민국 농업과학기술상에서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설 농림기술관리센터(소장 서종혁)는 지난 15일 농업기반공사 교육원 대강당에서 '제5회 대한민국 농업과학기술상 시상식을 가졌다.
근정포장을 수상한 '한국형 젖소용 개체유도사양 전산시스템과 낙농개체관리서비스(DIMS)시스템'은 지난 96년부터 지난해까지 농림기술개발사업 첨단기술개발과제로 세계최초로 인드라넷 개념의 젖소개체관리서비스 시스템을 개발됐으며 이를 전국 낙농가들에게 보급, 매년 5∼10%까지 생산성을 향상시켜 이번에 근정포장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근정포장에는 서울대학교 노상하 교수팀의 '수출용 배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선별·포장시스템'이 수상했다.
이밖에도 축산부분의 수장자를 살펴보면 국무총리표창에 여수시농업기술센터의 '교잡육종에 의한 아마릴리스 증식기술, 녹차부산물을 이용한 녹계 및 녹란 개발' 연구가 수상했으며 농림부장관표창에 충북대 이완규 교수팀의 '항균펩타이드를 이용한 가축질병 치료제 개발'과 한국식품개발연구원 곽창근 연구팀의 '도축장 HACCP제도시행의 사회적 비용-편익 분석에 관한 연구'가 과기부장관표창에는 한국식품개발연구원의 손동화팀의 '첨단 분석기법을 이용한 미량비타민의 분석, 원료 단백질의 식별 및 수입육의 평가시스템 개발' 연구가 수상했다.
이 밖에도 농업과학기술개발 우수과제로 선문대 진동일 교수팀의 '형질전환토끼의 생산을 위한 효율적인 유전자 이식 방법의 개발'과 전남대 손창호 교수팀의 '초음파 검사에 의한 소의 번식장애 감별진단 및 치료법 개발', 축산기술연구소의 이장희 연구사의 '사슴동결정액 생산, 인공수정 및 임신진단기법 개발'이 각각 선정됐다.
이희영 lhyoung@chuks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