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자연산 동충하초 균사체 배양성공

식개연 한대석사연구팀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3.01.20 00:00:00

기사프린트

한국식품개발연구원(원장 강수기) 식품자원이용연구본부 한대석 박사연구팀은 생물반응기를 이용하여 자연산 동충하초(Cordyceps sinensis)품종의 균사체를 배양하는데 성공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 균주는 중국의 故등소평이 복용하여 장수하였다고 알려진 것과 같은 품종이다.
한박사팀은 특히 이번에 배양에 성공한 자연산 동충하초 품종으로는 동물용사료첨가제에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박사팀은 생물반응기를 이용, 자연산 동충하초 균사체를 배양하여 건조량 기준으로 44.3 g/L의 수율로 균사체를 생산했고 이 품종의 유효물질로 알려진 코르디세핀(cordycepin)을 56.1 mg/L까지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박사팀은 이에따라 현재 Kg당 1천달러를 상회하는 자연산 동충하초 가격을 고려하면 이번 균사체 배양 기술은 산업적으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될뿐 아니라 식품 및 동물사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한박사팀은 자연산 동충하초의 유가식 배양기술은 기술전수를 원하는 관련 업계와 공동으로 대량 배양에 관한 연구를 거쳐 상업화할 계획이다.
또한 자연산 동충하초가 현재 식품가공의 원료로 사용이 허가되어 있지 않으므로 향후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며 따라서 우선은 면역증강용 사료첨가제로 활용이 가능하며 코르디세핀은 천연항생제로 의약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