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분뇨처리공법 전문가 평가 자료집으로 엮어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3.02.05 14:41:44

기사프린트

농협중앙회 축산컨설팅지원실은 축산농가들의 분뇨처리시설 투자효율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국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분뇨처리공법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를 자료집으로 묶어냈다.
농협중앙회는 축산분뇨처리시설 공법평가위원회를 운영, 지난해 국내 축산분뇨 처리시설 설치업체를 대상으로 공법평가 신청서를 접수받아 기업의 재무상태, 기술력, 농가만족도, A/S 등 평가항목을 설정해 공법평가를 실시했다.
공법평가위원회는 이번에 모두 17개 업체의 분뇨처리공법을 평가했다. 이들 업체는 퇴비화 10개 업체, 액비화 4개업체, 정화방류 2개업체, 분무증발 1개업체이다.
이번 평가에서 위원회는 양축농가들이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업체별 등급현황을 항목별 점수를 기준으로 별표로 표시했으며 항목별 최고점수는 별 5개로 표시했다.
또한 공법평가 위원이 직접 현장을 방문조사해 처리시설이 기존에 설치돼 있는 농가들의 현황 및 설치시설의 장단점, 개선사항 등을 자세하게 분석해 향후 양축농가에서 신규시설 또는 시설 개보수시 적합한 시설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축산컨설팅지원실은 전국 행정기관 및 회원축협이 분뇨처리시설과 관련한 업무를 추진할 경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법평가 자료집을 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