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자 농림부 가축방역과 김창섭 서기관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 이성식 소장 한국종돈업경영인회 한백용 회장 한국돼지AI센터협의회 정관석 회장 대한양돈협회 검정소 강왕근 소장 한국종축개량협회 종돈개량부 김윤식 부장 가야육종 허정래 대표이사 다비육종 민동수 상무 ▲김창섭 서기관=이번에 발표된 '종돈장방역관리강화방안'은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려고 노력했다. 몇 가지 미흡한 부분이 있으나 차차 보완해 나갈 것이다. 또 어떠한 대책도 정부에서 일방적이 아니라 업계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한 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방역관리방안 중 검사두수가 분양돼지 20%의 의미는 연간 전체 분양두수 25만두의 20%인 5만두를 의미하며 분기별로 보면 5% 수준이다. 또 점진적으로 검사비용을 유료화 시킨다는 것은 농가에는 최소 비용을 부담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대학 및 민간연구소 등 민간병성감정기관의 수준을 높여 신뢰성을 높여 나갈 것이다. 특히 양돈 뿐만 아니라 한우, 닭 등 질병검사 물량이 늘어났지만 인력을 늘리는데는 한계가 있음으로 '로봇질병검사센터'를 설립해 인력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로봇질병검사센터'는 콜레라, 오제스키 등의 질병검사를 컴퓨터를 통해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군데에서 전국의 검사를 다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도 현재 위생방역관리 우수종돈장 제도를 개선, 보완해 질병관리등급제를 도입하고 현장에서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가축질병 진단키트, 진단액의 경우는 아직까지 부작용이 우려되고 있는 만큼 민간에 직접보급하기 보다는 사용처는 특별한 질병을 제외하고는 국가기관이나 민간병성감정기관으로 한정시켜 사용량을 철저히 관리 감독할 계획이다. ▲한백용 회장=법 개정시 모든 농장에서 쉽게 지켜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킬 수 없는 법을 만들어 농가들을 범법자로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또 한꺼번에 모든걸 해결하려면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단계별로 점진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부에서는 적당한 규정을 만들고 업계, 관련단체가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도록 지도, 감독이 필요하다. 우선 1단계로 구제역, 오제스키, 돼지콜레라 등 주요 질병에 대한 검사를 의무화하고 다음으로 2단계를 추진하며 마지막으로 종돈의 유전적 능력까지 검증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등록제에 앞서 유예기간을 설정하고 능력이 검정된 돼지만이 종돈으로 등록되도록 유도해야 하며 규모화, 전문화를 과감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또 정부에서는 관리기관을 지정하고 지정된 기관에서 종돈장을 관리감독 하고 정부는 이들 기관의 업무를 관리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강왕근 소장=2000년, 2002년 구제역 발생 당시 검정소는 이동제한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이때 차단방역의 문제점이 많다는 걸 느꼈는데 질병전파의 가장 중요한 매개체는 분명히 사람이다. 그런데 차단방역은 차량에 한정돼 있어 사람들에게 혐오감을 주지 않는 소독 방법을 개발해 소독을 좀더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 특히 AI센터나 종돈장에서 돼지콜레라, 오제스키, PSS유전자 검사 등에 소요되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농가 스스로가 하기에는 무리라고 생각한다. 돼지콜레라, 구제역, 오제스키 등 주요 질병검사에 대한 부분은 정부에서 지원이 필요하다. 이미 발병한 후에 사태수습은 매우 어렵고 힘든 일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사전예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정관석 회장=국내 돼지인공수정분야는 지금까지 양적인 성장을 지속하며 인공수정비율을 80% 이상 끌어올렸지만 이제는 양적 성장보다는 질적 성장에 신경 써야 할 시기가 왔다. 업계 스스로가 규제 강화를 정부에 요청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조심스러운 일이지만 이제 규제강화를 통한 질적 성장을 할 때라고 판단된다. 우선 시설 면에서 타 양돈장과는 최소한 5백m 이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변경해 줄 것과 일반사육시설과 정액채취 목적의 사육시설과는 별도 분리 돼해야 한다. 특히 AI센터들도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해 적당한 수익이 발생될 때 방역에 대한 노력을 기울일 여건이 조성되기 때문에 규모는 최소 50두 이상으로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업계 스스로가 차별화가 될 수 있도록 '우수AI인증제'를 조기에 도입함으로써 질적 성장을 유도해 나가야 한다. ▲김윤식 부장=이제 종돈장에서 할 일이 더 많아졌기 때문에 제대로 못하는 곳은 도태 되야 하며 열심히 잘하고 있는 농장은 인정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 향후 종돈 거래시 혈통증명 발행이 의무화 될 전망이며 또한 지금까지 종돈으로서 등록이 불가능했던 교잡돈 역시 증명서 발급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종축개량협회에서는 부모의 혈통, 능력, PSS유전자 검사, 질병검사유무 등을 포함해 발급토록 할 것이며 농가들은 이 자료들을 인터넷이나 PDA를 통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또 종돈장별로 해당 농장의 종돈 이동실태를 월별, 년도별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 혈통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2개월 이내에 자돈등기를 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 편에서 종돈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이동경로를 파악해 질병유입경로 및 방역계획을 수립하는데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허정래 대표=종돈업이 전체 양돈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한다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분야이다. 타 축종의 경우 대부분 정부 주도로 종축산업이 이끌어 가고 있지만 돼지만큼은 구조적으로 민간위주로 가고 있다. 이는 정부에서 민간을 통해 위탁관리 한다는 개념으로 봐주길 바란다. 특히 종돈장은 일반농장에 비해 투자가 많고 고학력의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전산관리 등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사업이다. 때문에 민간 종돈장을 운영하는데는 부담이 큰 사업으로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현재 시행중에 있는 위생방역관리 우수 종돈장 제도의 활성화 및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한번 1등급을 받은 농장은 사후 관리 부족으로 계속 1등급을 유지하고 있는데 주기적인 관리, 감독이 필요하며 이들 종돈장에는 정책적으로 지원 돼야 한다. 특히 이를 통해 소비자들인 일반농장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차별화 될 것이다. ▲민동수 상무=현재 개정중에 있는 가축전염병예방법을 살펴보면 너무 구체적인 부분이 많아 오히려 현실과 안 맞는 부분이 일부 있다. 너무 구체적으로 들어가기보다는 포괄적 개념으로 한다면 현장에서 적용하기가 훨씬 수월할 것으로 판단된다. 종돈장이 아무리 철저한 질병관리를 한다고 해도 각종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 소지는 있다. 이를 최대한 막기 위해서는 일반농장의 격리시설 확충이 필요하다. 보통 외부에서 돼지를 도입할 때는 6주간 격리 수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고 격리 시설을 갖춘 농장도 거의 없기 때문에 앞으로 모든 농장에 격리사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줘야 한다. 이와 함께 질병의 전파 경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동증명서의 도입이 반드시 필요 종돈 뿐만 아니라 일반 비육돈까지 모든 돼지의 유통경로를 파악함으로써 질병 확산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고객의 정보제공 차원에서 종돈장의 질병검사 유무를 요약해 공개함으로써 소비자인 일반농장에서 스스로 적합한 종돈장과 종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성식 소장=국가 종자산업 측면에서 볼 때 종돈장은 사기업개념에서 공적인 개념으로 인식을 전환해야 하며 종돈 또는 F1과 관련돼 발생할 수 있는 객관적인 항목에 대한 자료를 공개해야 한다. 또한 종돈장 위탁농장의 등록제를 의무화해야 하며 종돈장등급제 또는 우수종돈장인증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우수종돈장의 질병검사내역 등을 인터넷을 통해 공개한다면 홍보효과도 있을 것이다. 우수종돈장에는 종돈구입시 보조금 및 소독약품 등 지원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이와 함께 구제역, 돼지콜레라, 돼지오제스키 등 가축질병 확산으로 행정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지방 위생연구소의 인력증원 및 전문화가 이뤄져야 한다. 현재 검역과, 방역과 만으로 구성돼 있어 전문화를 위해 검역원의 업무를 일부 이관해 '정밀진단과'를 신설을 통해 전문화, 신속하고 정확한 방역대책 수립, 정밀검사 분석기법을 습득 및 효율적인 방역추진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