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청정성 고품질 한우특징 결합

강원지역 '강원으뜸한우'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3.06.23 10:06:34

기사프린트

강원지역의 한우 광역브랜드인 ‘강원으뜸한우’가 육성된다.
강원도는 한우 광역브랜드로 강원도의 청정성과 고품질 한우를 특징으로 하는 ‘강원으뜸한우’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우광역브랜드화 사업은 강원도를 크게 4개권역(북부내륙권, 동해권, 남부내륙권, 중부고원권)으로 나누고 이중 북부내륙권부터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강원북부내륙권(춘천, 홍천, 철원, 화천, 양구, 인제)에서 비육우 1일 10두 출하, 상시사육 1만3천두 규모를 목표로 각 시장과 군수가 주관하고 강원도에서 총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강원한우광역브랜드사업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송아지·비육우 입식·출하 계약과 주문사료공급, 우수송아지·비육우 출하장려금 지원과 입식우 개체관리, 출하처 일원화 및 브랜드상표 관리 등이다. 이에 따라 생산비가 두당 15만원정도 절감되고 B1이상 판정시 도매시장 경락가보다 5∼10% 정도 높은 가격 수취, 우수축 출하농가에 인센티브로 두당 25∼50만원 지급, 우수축 브랜드활성화자금 지원금 등을 고려하면 브랜드화사업 참여농가는 일반농가에 비해 두당 1백여만원의 소득 향상이 기대된다.
브랜드화사업의 기초라고 할 수 있는 번식농가 육성을 위해 번식농가 대상은 송아지생산안정사업에 참여하는 농가로서 번식우 3두 이상을 상시 사육하고 있고 3년이내 5두이상을 사육할 농가를 선정하고 생산된 송아지는 자체 비육하거나 주관업체에 공급한다.
비육농가는 거세비육우를 10두이상 상시사육하고 3년이내 20두 이상 사육할 농가이어야 하며 비육송아지를 자체 생산하거나 주관업체로부터 송아지를 공급받아 입식할 농가로 선정한다. 선정된 농가는 주관업체에서 제공하는 고급육생산 프로그램을 준수한다.
수송아지는 12개월령 이내에 전 두수를 거세한다.
브랜드육 도축은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적용 도내 축산물종합처리장이어야 하며 가공(부위별 발골, 정형, 진공포장, 숙성 등)은 도내 가공업체에서 실시하고 반드시 냉장육으로 유통해야 한다. 판매는 업계 최고가격으로 서울대형백화점이나 고급식당, 향토판매점에서 하도록 강구하고 참여 시·군 소재지에 1개소 이상 판매점을 지정 운영하게 된다.
브랜드 홍보는 브랜드육 판매장과 식당 등에 생산자 인적사항과 농장사진을 첨부하고 TV, 라디오 신문 등 미디어를 이용 홍보한다. 전자마케팅도 병행하며 백화점바이어나 주부고객을 목장에 초청, 안전성을 확인토록 해 브랜드 가치를 증진해 나간다.
브랜드화사업에 참여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농업경영종합자금과 강원도농어촌진흥기금 등 각종 정책자금을 활용한 시설 설치 및 대상우 입식에 우선 지원토록 한다. 또한 기본축 확보를 위한 밑소 입식자금 지원을 강구한다.
참여농가에 공급할 주문사료의 제조 및 공급업체 선정은 강원한우광역브랜드협의회에서 협의 결정하고 양질조사료를 공동 구입해 농가에 배정하고 시·군에서는 조사료생산 사업 신청시 우선 지원한다.
홍석주·곽동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