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16. 소의 건강상태 점검요령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3.07.09 11:18:32

기사프린트

소의 얼굴에서 먼저 눈의 생동감이나 눈동자의 색, 눈꺼풀 안쪽의 색(질의 색도 같음) 등을 살펴보았을 때 눈꺼풀이 선홍색(복숭아 빛)이고 안구의 흰 부분이 흰색이면 건강한 상태라고 보면 된다. 하지만 눈꺼풀과 안구의 흰 부분이 노란색(황달) 증상을 보이면 고사리 중독이나 파이로플라즈마(진드기 감염증), 간이 나쁠 때 등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눈꺼풀 안쪽의 색이 흰색(창백)인 경우는 빈혈이나 기생충 감염, 영양불량, 심한 출혈, 소바이러스성 하리의 말기 등에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눈꺼풀과 안구의 흰 부분이 푸른색(청색증)인 경우는 질산염 중독이나 심장병, 고창증, 호흡기 질병의 말기라고 볼 수 있다.
눈동자 흰색막(각막 혼탁)은 전염성비기관염이나 전염성 각결막염(핑크아이), 눈에 기생충이 감염되었을 때(안충증) 나타나는 현상이다. 안구가 움푹 들어가는 안구함몰 현상은 설사로 인한 탈수나 과산증, 허탈, 질병의 말기증상에 나타난다.
귀의 움직임이 활발하고 힘이 있으면 건강한 상태이고 움직임이 없으면 어딘가 몸의 상태가 좋지 않다는 표시이다. 귀가 축 늘어져 있으면 건강 상태가 매우 안 좋다고 보면 된다.
콧등이 땀으로 젖어 있고 윤기가 흐르면 건강한 상태이고 움푹 패인 궤양은 전염성비기관염(IBR), 소바이러스성 하리(BVD) 등이다.
곽동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