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KGB종돈 '양돈용 액상급이기'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3.08.20 11:38:23

기사프린트

KGB종돈(대표 이춘호)는 빅 더치만(Big dutchman)사 양돈용 액상급이기를 수입 공급하고 있다. 빅 더치만 액상급이기는 생산성 향상과 사료효율 개선을 통한 원가절감을 위한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방역차단의 부가적 효과도 기대되는 현실의 목표와 부합되는 제품임을 내세우고 양돈 농가 대상으로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점으로 첫째, 제한적 급이 방식으로 급이통에 사료가 쌓이는 방식을 탈피하여 항시 신선한 사료와 물이 혼합된 죽상태로 공급되기 때문에 기호성이 높고 사료효율이 향상된 점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농산가공 부산물 이용시 최대 30%, 배합사료 단일 품목으로 공급시에도 12-15% 사료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셋째, 사료간 혼합시와 약품 또는 종균제 혼합시에도 건식 사료보다 더 쉽고 정확하게 배합 가능해 농장에서 상황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이 가능하다. 넷째, 액상사료는 섭취의 편리함외에도 소화율를 향상시키며 최적의 수분 공급으로 성장률을 향상시키고 슬러리 량의 감소로 분뇨처리비의 경비를 절감효과를 볼 수 있다. 다섯째, 사료교체에 대한 스트레스를 최대한 완화시켜주며 시스템 용량 변경이 쉽고 확장도 가능하다. 여섯째, 사료분진을 최소화로 호흡기 질병을 억제하며 잔여 사료량이 없기 때문에 쥐와 같은 설치류에 의한 질병을 사전에 차단 할 수 있으며 데이터에 의한 사료 성분 변경이 수시 가능하다.
주요 구성 요소는 급이컴퓨터, 파이프, 사료 조절용 밸브, 컴퓨레셔, 펌프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급이 컴퓨터는 사료의 원료에서 물과 혼합, 펌핑, 돈방별 사료량의 조절, 성장 단계별 사료량 조절, 사료교체, 급여횟수, 농장별 사육 방식을 조절을 담당하며 우너활한 운용을 위해 특별하게 고안된 컴퓨터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MC-99컴퓨터를 활용하는데 표준으로 1천2백개의 급이량 조절밸브, 20개의 급이라인, 30개의 배합비, 40개의 혼합기능과 급이횟수, 8개의 급이커브에 의한 사료량 조절작용을 제어한다.
급이 파이프는 액상사료의 이송시 원하는 장소까지 안전하게 사료를 공급하여야 함으로 농장의 규모에 따라서 60-75m/m까지 파이프를 사용하며 500m의 축사에 설치 가능하며 90도 각이 꺾이는 부분마다 6-12m씩 감소로 설계하면 된다. 개체별 급이와 이유자돈 급이시 정확도가 요구됨으로 후리컨시 콘트롤과 포시타입의 여과 펌프를 별도로 장착하는 것이 좋다.
사료조절용 밸브는 전자식과 수동식으로 작동되며 진공 밸브를 사용하고 주배관과 가지 배관용 있으며 개체 급이량에 다른 정밀한 설비와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준비되어 있다.
콤프레셔와 펌프는 콤프레셔는 각 돈방 사료 공급과 중지등 제어장치용으로 사용되며 펌프는 사료를 이송시키는 역활로 사용하며 용량은 6-10마력의 용량을 사용하고 있다.
<박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