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진천축협, 꿀벌 생봉독 활용요법 교육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3.08.27 10:13:49

기사프린트

진천축협(조합장 이성종)은 지난 21일 진천농업기술센터에서 조합 컨설턴트, 조합원, 충북도내 지도담당자 등 40여명이 참서한 가운데 ‘가축질병 치료 및 예방을 위한 꿀벌 생봉독 활용요법’과 ‘양봉관리 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생봉독을 가축질병에 활용하는 사업은 진천축협의 지역 특색사업이다.
이성종 조합장은 이날 인사말은 통해 “우리 지역의 특색사업으로 벌꿀의 봉독을 가축에게 활용해 생산성을 높이고 각종 질병을 사전에 예방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 조합장은 “가축 질병치료 및 예방차원에서 무차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항생제의 남용을 차단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며 질병 치료에 소요되는 경비를 줄여 축산농가의 소득을 높여 줄 수 있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교육에서 조성구 교수(충북대)는 생봉독의 특성과 생봉의 취급법, 돼지 질병의 생복독 요법, 소 질병 별 생봉독 시술요법, 생봉독 시술 시 취급상 주의점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성호 사장(양봉인)은 양봉관리에 대해 강의했다.
한편 진천축협은 참여농가에게 벌꿀 사양 관리에 필요한 일체의 기자재와 봉독 시술용 기구와 벌꿀 3통씩을 전 농가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철저한 벌통관리로 벌꿀이 죽어서 실패하는 일이 없도록 관리하여 줄 것과 끈기와 확신을 갖고 꾸준한 봉침 시술을 하는 것만이 성공의 길임을 당부했다.
진천축협은 각 농가마다 봉독 시술기록부을 작성·보존하고 효과에 대한 결과를 항상 조합 컨설팅 팀장에게 알려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