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역대 최고 미국·캐나다산 젖소종모우 도입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0.12.29 11:51:14

기사프린트

농협중앙회 젖소개량부는 구랍 27일 능력이 우수한 미국·캐나다산 젖소종모우 5두를 직접 도입, 국가검역기관의 엄격한 검사를 거쳐 사업소에 입식완료 했다.
이번에 도입된 젖소종모우는 역대 도입우중 최고 수준의 종모우들로 평가되고 있어 앞으로 낙농농가들로부터 이목 집중이 예상된다.
특히 미국산 켈리(Kelly)는 미국 홀스타인협회에서 2000년 11월말 발표한 젖소종모우요약(Sire Summaries) 책자에 미국 전체종모우 6천4백84두중 65등을 차지한 역대 최고우로 8월성적 87등에서 큰폭으로 성적이 상승된 최고 수준의 종모우로 평가를 받고 있다.
이밖에도 미국산 종모우 H-280번 데이브(Dave)는 국내에 최초로 도입되는 네덜란드 혈통 쎌시어스(Celsius) 계통으로 아비소가 미국에서 종합지수(TPI)기준 전체종모우중 1등을 차지했던 종모우이다.
또 H-277번 디사 이퍼(Decipher)는 체형개량 능력이 미국 전체종모우중 70위 이내에 등재된 종모우로 유방·발굽·지제는 물론 유용자질 개량 능력이 탁월한 종모우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캐나다산 종모우중 H-278번 마켐(Markem)은 캐나다산 홀스타인협회에서 2000년 11월 발표한 젖소종모우 책자 (Who’s Who)에 전체 순위 41위에 등재된 능력이 우수한 종모우로 평가되었다. 특히 이 종모우는 유량개량능력(EBVM)이 캐나다 전체 종모우중 10위 안에 등재된 최고 종모우로 입증되었다.
H-279번 네서시티(Necessity)도 전체 종모우 70위에 등재되어 있으며 혈통 갱신에 최적인 종모우로 평가된다.
농협 젖소개량부는 이번 고능력우들을 도입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젖소종모우 성적들이 발표된 후 국내 학계와 축산기술연구소등 국가기관 관계자들로 구성된 젖소종모우 도입심의위원회(위원장 이광전·건국대 교수)의 심의 선발과정을 거쳐 현지 심사는 물론 미국·캐나다의 엄격한 검역과정을 거쳐 이번에 도입, 입식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번 종모우 도입과 관련, 도입 실무를 맡은 젖소개량부 강대조 차장은 『최근 고능력 젖소정액 수요가 꾸준히 늘어 최고 수준 종모우 도입에 최선을 다했다』면서『이번에 도입된 종모우들은 2001년 1월부터 일부 농가에 정액으로 공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젖소개량부는 이번에 도입된 종모우들을 포함한 젖소개량부에서 정액을 공급하는 최고능력우 12두의 능력·혈통등 정보를 수록한 2001년판 젖소종모우 안내 달력을 제작, 2001년 1월초 전국에 배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조용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