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지구촌시대 전문화로 승부를 <한우분야>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0.12.29 15:26:17

기사프린트

건국대학교 축산경영학과
교수 한 성 일

◆ 지구촌시대, 무엇을 의미하는가?
2001년은 우리 나라 축산업이 일대 전기를 맞이하는 중요한 시점이다. 왜냐하면 올해부터 생우 및 쇠고기의 수입이 전면 자유화되기 때문이다.
이미 시장이 개방된 돼지고기, 닭고기와는 달리 쇠고기의 시장이 완전개방된다는 것은 경제적인 측면뿐만이 아니라, 비경제적인 측면, 즉 사회적, 문화적으로 미치는 영향 또한 매우 크다. 이는 지난 세월 우리 사회에서 한우의 존재가 지녀온 가치를 생각해 볼 때 쉽게 수긍이 갈 것으로 여겨진다. 그렇기에 쇠고기시장의 완전개방은 축산업 관계자들에게 있어 일대 사건이 아닐 수 없다.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선진국, 이 가운데 특히 미국은 자국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고 산업구성원인 기업들의 매출액 증대를 위하여 그들 특유의 힘의 논리를 앞세워 세계경제체제를 자국의 기업이 침투하기 쉬운 자유경제체제로 재편해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미국 주도의 UR협상종결, WTO체제출범 등 일련의 사건들을 보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노력은 농축산물분야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어서, 세계 농축산물시장에서 미국산 농축산물 및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맞서 같은 선진국이면서도 농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농업에 커다란 비중을 두고 있는 유럽국가들은 미국산 농축산물의 수입을 막기 위하여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의 처지에서 미국에 대항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구촌화"라든가 "세계화"라는 용어는 좋게 해석하면, 이제 지구는 한 마을이 되어 가고 있고, 우리 인류 또한 한가족이 되어 가고 있다는 뜻이 되지만, 뒤집어 해석하면, 한 국가, 민족, 문화, 기업, 먹거리의 개성 및 뿌리가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에 대다수의 농축산물을 수입하는 입장에 있는 우리 나라의 경우 지구촌화, 세계화에 따른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것이다.

◆ 한우 전문화, 왜 필요한가?
농축산물의 경우, 우리 나라 상품의 시장 점유율은 품목별로 크게 다르기는 하지만, 정부가 발표하고 있는 통계자료를 살펴 볼 때 식량 전체의 자급률은 30%안팎인 것으로 여겨진다.
이는 그만큼 외국산 농축산물이 우리 나라에 많이 들어와 있다는 얘기인데, 육류 가운데 특히 쇠고기는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1999년말 현재 주요 수입육류의 시장점유율을 보면 쇠고기 39.0%, 돼지고기 18.4%, 닭고기 16.3%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외국산 농축산물의 한국시장 진출에 맞서 국내산 농축산물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인식하고 있는 바와 같이 생산성을 제고하여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이 경우 경쟁력이란 크게 가격경쟁력과 비가격경쟁력으로 나누어진다. 즉 앞으로 국내산 농축산물, 특히 쇠고기는 가격은 물론, 품질, 안전성, 기능성 등의 측면에서 외국산 쇠고기에 비하여 우위를 차지해야 만이 생존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생각해 볼 때 가격경쟁력 및 비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은 생산, 유통 및 판매를 전문화하는 것이다. 즉 생산단계에 있어서 사육농가는 선진 사양기술을 습득하여 가능하면 저비용으로 고품질 한우고기를 생산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유통 및 판매단계에 있어서 식육판매상들은 도매시장의 등급제를
소매단계에서도 그대로 지켜서 구분판매제를 시행함으로써 고품질 한우고기가 제 값을 받고 소비자들에게 팔릴 수 있는 유통채널이 마련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는 바꾸어 말하면 외국산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는데, 만일 현 상태에서 한우고기의 생산·유통·판매를 위한 특단의 차별화 전략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한우고기는 외국산 쇠고기와의 경쟁에서 밀려 점차 소비자들에게 외면 당하게 될 것이다.
국민소득수준이 향상되고,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행태가 점차 고급화·간편화·다양화되면서 이제는 생산자보다도 소비자들이 시장을 좌우하는 시대가 되었고 이에 따라 "소비자주권" 시대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고려해 볼 때, 한우고기를 소비자들이 외면한다는 것은 결국 한우가 이 땅에서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결국 한우사육농가의 퇴출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한우산업의 구성원인 축산인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을 강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것이고, 이러한 방안의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바로 전문화인 것이다.

◆ 한우 전문화, 그 방안은?
그렇다면 과연 한우 전문화의 구체적인 방안은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만 전문화가 되는 것인가. 이에 대한 대답은 한 마디로 "브랜드"의 개발·육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일례를 들어, "콜라"의 경우 "코카콜라"든 "콜라독립815"든 같은 콜라이다. 하지만 이미 소비자들은 같은 콜라라고 하더라도 구입할 때는 "코카콜라" 또는 "콜라독립815"를 지목하여 주문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른 분야 및 제품에 있어서도 이미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기업들 역시 자사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는데, 이는 쇠고기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다.
현재 우리 나라의 한우고기 브랜드는 90여종에 이르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쇠고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양호하지 못하고, 사육농가 입장에서는 왜 브랜드를 개발해야 하는지, 식육판매상 또한 어떻게 육성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앞에서도 여러 차례 강조했지만, 한우고기의 우수성을 수입쇠고기와 차별화시켜 나가는 것만이 한우고기가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임을 감안해 볼 때, 차별화의 방법은 브랜드의 개발·육성밖에 없다는 것은 축산관계자라면 모두가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필자는 매 2∼3년 간격으로 수도권지역 소비자를 대상으로 쇠고기 구매 및 소비행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지난 해 5월 경기도 수원지역 주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한우고기의 잠재수요를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난 10년간 한우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의 변화를 고찰해 본 결과, 아직까지 한우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양호한 만큼, 즉 가격에 대해서는 그다지 긍정적이지는 아니었지만, 맛과 안전성에 대해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한우고기의 잠재수요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품질과 위생 관리에 더욱 많은 관심을 두고 이와 같은 측면에서의 차별화를 적극적으로 도모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쇠고기시장에서 커다란 변화, 일례를 들어 수입쇠고기의 가격이 대폭 하락하고, 한우고기의 품질이 급격히 저하하지 않는 한, 당분간 한우고기의 소비량은 현재의 수준을 유지해 나갈 것으로 여겨진다.
필자의 설문 조사결과를 보면, 쇠고기수입 완전자유화 이후에도 37.6%의 소비자가 한우고기의 소비가 감소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수치를 긍정적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부정적으로 볼 것인가는 전문가마다 다를 수 있다.
그러나 긍정적으로 해석해서 이와 같은 소비가 지속될 수 있는 공급체제, 예를 들면 단기적으로는 한우고기의 가격과 수입쇠고기의 가격차이를 줄여나가고 장기적으로는 위생적이면서도 품질이 좋은 한우고기의 생산·공급체제를 갖추면서 브랜드를 개발·육성해 나간다면 IMF관리체제 이후 일시적으로 위축된 쇠고기 소비는 가까운 장래에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한우고기 브랜드의 개발·육성은 한우고기를 수입육과 차별하는 주요 수단이다.
물론, 조사결과를 보면 소비자의 25.5%만이 브랜드 한우고기의 품질이 좋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는 브랜드 한우고기의 품질관리가 제대로 안 되어 있거나 소비자의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브랜드의 개발·육성만이 한우고기가 생존할 수 있는 길이라면, 앞으로 한우사육농가는 브랜드의 개발을 위해서 보다 철저한 생산관리에 힘써야 하고, 식육판매상들은 유통 및 판매관리에 힘써야 하며, 축산관계자들은 적극적인 홍보·광고 등을 통하여 소비자들의 인식 전환에 앞장서는 등 축산업 구성원 모두가 역할을 분담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