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한우 브랜드 육성 교육

전남도, 우수사례등 소개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3.09.27 15:43:32

기사프린트

【전남】전남도는 전남지역 한우명품브랜드육성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25, 26일 이틀동안 전남도농업기술원에서 시·군축산담당자를 비롯 지역축협관계자, 한우농가 등 1백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우브랜드 육성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전남도의 한우명품브랜드사업계획 설명과 건국대 한성일 교수의 한우브랜드육성방향, 정규성 축산유통연구소장의 한우유통전략, 강원도 홍천군의 늘푸름한우브랜드 등 한우브랜드에 대한 우수사례 등이 소개됐다.
한성일 건국대교수는 "국내 쇠고기시장에서 한우고기의 점유율이 지난 2000년 53%에서 2003년 8월 36%로 17%나 감소했다" 고 지적하고 "한우고기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생산성을 높여 경쟁력을 제고하고 수입쇠고기와의 차별화를 기해야 한다" 고 밝혔다.
한교수는 또 "수입쇠고기와의 차별화를 위한 한우고기의 품질고급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한우브랜드의 육성이 필요하다" 면서 "한우브랜드사업이 성공하려면 균일한 품질과 위생적이면서도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고 책임소재가 분명하며 물량을 장기·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야한다" 고 강조했다.
김남배 한우협회광주전남도지회장의 한우자조금 관련 교육도 있었는데 김지회장은 "수입쇠고기가 국내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대형 유통매장에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내년에는 텔레비전 홍보까지 할 계획으로 알고 있다" 며 "한우가격이 좋다고 방심하지 말고 자조금을 마련하여 한우고기의 홍보를 통해 한우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자조금조성에 적극 협조해줄 것" 을 당부했다.
교육 둘째날인 26일에는 공일근 순천대교수의 한우수정란 이식, 김영주 함평축협 섬유질사료공장장의 함평천지한우 브랜드화 추진현황 사례발표, 최부규 강원도홍천군한우협회장의 늘푸름한우 브랜드 추진사례발표가 있었다.
한편 전남도는 이번 브랜드교육을 통해 명품한우브랜드 육성을 위한 마인드를 갖추고 우수사례는 사업추진에 적극 도입하여 브랜드 전 과정이 체계적으로 추진되도록 함은 물론 오는 2007년 까지 15개의 명품브랜드를 육성시켜 나가기로 했다.
나주=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