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축사 진출입용 붐 이동식 차량소독장치 개발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3.10.22 12:32:22

기사프린트

농촌진흥청 농업기계화연구소(소장 조영길)는 농가의 축사 질병 유입 차단과 예방을 위한 출입 하는 차량을 소독하는 붐이동식 차량소독기를 개발 시연회를 가졌다.
전염병을 사전 예방하기 위하여 축사에 출입하는 차량을 소독하는 축사 진출입용 붐 이동차량소독기는 출입차량의 폭에 따라 노즐부착 붐이 이동하면서 차량의 측면에 접근하여 소독약을 살포한다. 소독약은 좌, 우측 노즐-붐과 바닥에 설치된 노즐-붐에 의해 차량의 전면, 측면, 후면 그리고 바닥에 소독약이 분사되므로 차량 소독효과가 높다.
관행작업 대비 노력 및 비용 절감의 효과가 커 노동력은 50%, 설치 소요비용은 59% 절감 할 수 있다.
농가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존의 제품은 터널식으로 차량이 터널안으로 들어오면 30초간 정지하고 있으며, 이때 노즐에서 약액을 분사한다. 기존 차량소독장치는 축사에 출입하는 차량의 최대크기에 맞추어 설계되어 있어 시공비용이 높고 살포거리가 멀어 노즐수가 많아 동력분무기가 커지게 되며 유지관 금번에 개발된 붐 이동식 차량소독기는 차량의 폭에 따라 붐이 이동하여 일정한 거리에서 약제를 살포하여 소독효과를 높일 수 있다.
붐 이동식 차량소독기는 붐이 양측에 설치되어 있으며 붐에는 반사형 광센서가 붙어 있어 차량이 폭에 따라 붐이 이동하며 소독약을 살포한다. 각 붐에는 9개의 노즐이 있고 바닥에 노즐이 설치되어 있어 차량의 전면, 측면, 후면 그리고 차량하부에 소독약이 분사되므로 차량 소독효과가 높다.
노즐 수가 적어 낮은 동력으로 소독약을 살포할 수 있으며 유지비용이 낮아 경제적이다. 약제살포 후 콤프레셔로 호스에 남아있는 약제를 배출시키므로 겨울철 소독약액의 동파에 의한 기계고장을 방지할 수 있다.
연구소는 향후 농가적응성 검토 후 관련 생산업체에 기술 이전하여 산업화시킬 예정에 있으며 내년부터 전격 공급 계획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