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양돈부문 최우수/ 문경약돌돼지

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 및 전시회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3.11.03 10:25:18

기사프린트

(주)문경약돌(대표 김상준)은 지난 2002년 7월 설립, 문경시가 상표등록하고 지역특산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는 ‘문경약돌돼지’를 생산농가인 문경양돈영농조합법인과 가공업체인 (주)한우사랑을 통해 LG유통으로 공급하면서 약돌돼지의 기능성 홍보와 판매확대에 주력, 양돈농가 소득안정에 나서고 있는 회사이다.
‘문경약돌돼지’는 문경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수 광물질이 함유된 ‘pegmatite(일명 약돌)’이라는 거정석이 민간에서 오래 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오던 점에 착안한 문경시농업기술센터에 의해 민·관·학·연이 공동 참여한 가운데 약돌분말을 사료에 첨가, 급여한 결과 비육돈의 성장과 사료이용성, 육질, 질병 등에 미치는 영향을 99년 인정받은 고품질 돼지고기 브랜드이다. 약돌돼지고기는 돼지의 증체량, 사료효율의 증가는 물론이고 출하일령이 단축되는 생산성 증가와 돈육의 가열감량, 다즙성, 향미 등이 향상, 불포화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높고, Se(셀레늄)이 함유된 기능성 브랜드이다.
문경시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양프로그램을 만들어 농가에게 보급해 음용수를 약돌에 침지해 급여하고 약돌분말을 약 4개월간 1kg를 급여하는 한편 후기처리와 투약기간을 준수하고 항생제 등의 약품 투여를 거의 하지 않음으로써 안전한 돼지고기를 생산하고 있다.
문경약돌돼지는 전량 LG유통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이번 브랜드전에서는 11개 부위육을 전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