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전망 2004 - 사료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1.08 14:12:56

기사프린트

고가로 치솟는 박류수급 안정을 위해 무관세 전환을 요구, 개방화시대에 맞는 축산·사료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업계의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 사료

Ⅰ. 배합사료 수급전망

지난해우리나라의 배합사료 산업은국내 경기 침체에 따른축산물 소비감소와 축산물 가격하락으로 인해 사육심리가 위축되고 하반기이후 원료가격이 급등하면서 앞으로 사료 가격 상승에따른 불안감이 고조된 가운데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여러 가지 악재요인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5.6%나 증가했던 2002년도 배합사료 생산량에 비하면 크게 이례적인 일이다.
2003년도 11월말 현재 배합사료 총생산량은 12,887천톤으로2002년 대비 2.8% 감소하였고, 이같은 추세대로라면2003년도 배합사료 총생산량은 15,000천톤수준을 간신히 유지하리라 보여진다.11월말 현재 배합사료생산량을 품목별로살펴보면 전년동기 대비 4.7% 증가한비육우용 사료를 제외하고는양계용이 4%, 양돈용이 5.2%, 낙농용이 1.5%, 기타용 사료가 6.1%씩 각각 감소하였다.
지난 수년동안 비교적 안정적인 가격수준을 유지해왔던 양돈업의최근 불황을 여실히 보여주듯 양돈용 사료가 크게 감소한 반면, 수입자유화 이후 감소세로 돌아섰던 비육우용 사료는 최근의 고가 행진을 반영하며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양계산물 가격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양계용 사료 생산량도 큰 폭 감소하였다.
한편 2004년도 배합사료 생산량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소폭의 감소내지는 보합수준을 유지하리라전망된다. 현재 국내경기가 저점을 지났다고는 하나 본격적인 축산물 소비로 이어지기에는 아직 시기상조이고,향후 추가적인 소비증가 또한지속적인 축산물 수입증가로 인해 잠식되어 나갈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이다. 특히지난해 12월에 발생한 양계부문의 가금인풀루엔자의 조기박멸이어려워질 경우 양계산물의 소비감소와 함께 양계용사료의 생산감소도 예상된다.
또한 내년도 배합사료의 가격도배합사료 생산증가의걸림돌로 작용할것이 분명하다. 그동안 양축농가들은 장기적인저곡가추세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사료가격의 바탕위에서 축산을 영위해 왔으나 지난해 하반기이후 급등한 원료가격과 선임 시세는 양축농가에게 직접적인 타격을 줄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여건을 종합해 볼 때 2004년도 배합사료생산량은 수요측면에선 축산물 수요가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공급측면에서도 사료원료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생산비가 상승하고수익성이 떨어지면서 양축농민들의사육심리를 위축시켜 나갈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2004년의축산업은 양적으로는 성장을 도모하기어려운 가운데 축산물의 제값받기를 통해 질적 향상을추구해 나가는 한해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2000년부터 생우와 쇠고기수입이 자유화되고 축산 및사료산업이 정체기에 접어들자 그동안의 사료 및축산 정책은 국내산업의 보호를전제로한 것이었으나 이제부터라도 개방화시대에 걸맞는 축산 및 사료정책의 개선이 있어야 된다는 업계의 요구도 높다. 즉 과거국내농업 보호논리하에 유지되어 왔던고율관세제도에서 벗어나 모든 원료를 일본과 같이 무세로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사료용완두콩(Feed Pea)과 마찬가지로 전지대두(Full FatSoybean)도 사료업계에서 마음대로 수입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요청하고 있다.
2004년의 사료산업은 현재 불황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축산부문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되지 않는 한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는 만큼 사료회사들은 구매와 생산현장에서의 생산비 절감노력을 해나가는한편제도개선을 통한 사료비절감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할 것이다. 아울러양축농민들도 이같은 여건을잘 감안하여 지나친 입식을 피하고 적정 생산량을 유지하여축산물 의 제값받기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2. 배합사료 가격전망

지난해 배합사료 업계는 사료원료 가격의 급등과 함께 해상운임이 폭등하면서 사료 생산원가가 급등하게 되었고, 년초부터큰 폭의 배합사료 가격인상이예견되면서 축산업계 초미의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 1월 이후 평균 2.0% 내외의 배합사료 가격인상을 했던 국내배합사료업계는 당시 사료가격 조정시 기준이된 원료가격 대비 2003년12월말 현재 원료구매 가격이 옥수수의 경우 22.3% 상승하였으며,특히 전체원료의 가격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식물성 박류가격을 보면 대두박이 42.5%, 채종박이 60.0%, 면실박이 43.6% 등 크게 올라 원료가격 상승으로 인한생산비용 증가율이 무려 17.0%를 상회하고있다.
특히 기히 구매한 원료가격보다향후 사료업계가 구매해야하는원료가격은 더욱 크게 오를것으로보인다. 실제 2003년 12월말현재 국제시세를 보면 미산대두박의 경우 318불로 연초대비 42% 올랐고, 인도산은 280불대로 42%나 크게 상승하였다.
특히 구매 비중이 높은 인도산 대부박이 42%이상 크게 오르면서 대두박 소요량의65%정도를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사료업계를 긴장하게 하고 있다.
이같은 대두박 가격의 상승은 세계적인 박류수요의 증가와수출재고 감소에 기인하는 것으로 기타박류 및 식물성 단백질 원료로 파급되는 추세에 있어 앞으로의 사료가격 안정에도 적지 않은 부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같은 박류가격의 상승은 이미 2001년 이래 BSE발생 이후 유럽에서 동물성 단백질 원료의 수출이 규제되고식물성 단백질 원료로 수요가이전되면서 박류수급이 불안정을 보였으나,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인한 식용유 소비는 크게 증가하지 않고 있어 박류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고 있는데 원인이 있다. 게다가 그동안 식물성 박류의 주종을 이루던 대두박 공급 또한 팜유나야자유 소비가 증가하면서 대두의 착유량이 늘지 않고 있고, 대두박의대체원료로 이용되던 사료용 소백이나루핀시드 등의 공급이 불안정한데도 원인이 있다.
과거에는 식물성 박류가격이 급등하면 단백질 소스인 소맥이나루핀시드 등의 사용을 늘려 박류가격의 상승을견제해오고 했으나 최근에는 사료용소맥의 공급이 줄어 오퍼마저 끊긴 상태이고, 루핀시드또한 2001년이래 지속적인 한발로 연2년째 공급 물량이 급감하면서 수요는 있어도 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결과 한해 최고 390만톤까지 수입되던 사료용 소맥은 금년에는 100만톤, 한해 40만톤 가까이 수입되던 루핀시드는 10만톤 내외밖엔 수입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대두박 수요는 크게 증가하였는데 반해 단백질대체 원료의 공급이 충분이 이루어지지 않음에 따라 대두박 가격이크게 급등하였고, 다시 여타 잡박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12월 현재 인도산 채종박 가격은 191불로 연초대비 58%나 올랐고, 야자박은 127불로 연초대비 41%,동남아산 팜박은 104불로 연초대비73%나 크게 상승하였다.
이처럼 박류파동이라 불릴만큼 박류가격이 크게 급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대안을 찾을 수 없는가운데 국제 화물 선박 운임료(Freight)도사상 최고가로 폭등하고 있어서 사료업계로선 실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화에 직면하고 있다. 즉 현재 중국산 옥수수의 주요 선적항인 대련에서 인천으로 들어오는 Panamax급 벌크선 운임이 지난달 7.50불이었던것이 불과 한달만에 16불까지 100%이상 폭등하였고, 미국 북서 태평양연안(North West)에서 선적되는선임 또한 23불에서40불까지 74%나 폭등하였다.
이처럼 해상 운임이 폭등하고 있는 주 요인은 최근들어중국의 경기 호전으로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면서 화물수요가 폭주하고 있는데 비해선박 공급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데 원인이있는 것으로 분석되고있다. 또한 일부에서는투기적 수요까지 가세하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있다. 이에대해 해상운임 전문가들은현재의 해상운임 폭등 상황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일로 이렇게까지 급등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어렵다며, 앞으로 중국의 경제여건에 큰 변화가 없는 한이같은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처럼 원료가격과 선임 상승으로 인해 배합사료 업계의 원가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축산물 가격 하락으로 인하여 농가로부터사료대금 회수마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에 따라사료업계의 고통은 갈수록깊어가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원화가치 상승에 따른 환율 하락으로 일부 배합사료 상승 요인은 상쇄시켜 나갈 수가 있었지만 최근 이같은 급작스런 상황변화에 대해 더 이상은 감내하기 어렵다는 것이 사료업계의 입장이다.
따라서 원료가격의 안정이 수반되지 않는 한 2004년의 배합사료 가격은 양축농민이나 사료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