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남인식의 해외 낙농 정보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2.11 17:58:07

기사프린트

캐나다, 최다 정액생산우 '컴스타 리' 도태

★…캐나다 역사상 최대 정액 생산량인 1백62만3천9백4스트로의 정액을 생산했고 전세계 51개국에 판매됐으며, 캐나다에만 1만9천528두의 딸소를 생산해 이중 68%가 80점이상을 받은 전설적 젖소 종모우 ‘컴스타 리’가 지난 3일 도태됐다.
1992년 10월26일 캐나다 퀘벡주 빅토리아 빌에 있는 ‘컴스타 목장’에서 태어난 이 종모우는 캐나다 최고 종모우인 ‘하노버힐즈 스타벅스’의 아들소인 ‘하노버힐즈 레이더스-이티’가 아비소이며 미국 최고 종모우인 ‘투마 블랙스타-이티’의 딸소인 ‘컴스타 로라 블랙’이 어미소이다.
1997년에 최초로 후대검정성적이 발표된 ‘컴스타 리’는 이후 체형개량과 생산능력의 우수성이 입증되면서 국제적인 인기를 끌었는데 특히 유방의 질과 유용자질이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유명한 후손에는 2003년 미국 세계낙농박람회 그랜드 챔피온에 선정된 ‘파인 셀터 체이니 리’가 딸소이며 ‘세다월 스피리트’등 아들소들이 후대검정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젖소개량자료 통합 시스템 구성 합의

★…영국의 젖소능력검정기관인 NMR과 영국 홀스타인협회는 젖소개량관련 정보를 통합하는 ‘낙농정보 종합쎈타(CDI)’를 설치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발표됐다. 현재 영국의 젖소 능력검정은 잉글랜드와 웨일즈 지방을 관장하며 1994년에 설립된 NMR이 70%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코틀랜드 지방을 관장하는 영국 홀스타인협회 소속 CIS가 30%를 담당하고 있는데 이번 시스템통합 합의로 낙농가들에게 혈통등록을 포함한 모든 개량관련 써비스의 중복을 방지할수 있고 보다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 소 염색체 분석 프로젝트 착수

★…미국 농무성은 국제적인 소 염색체 분석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모두 5천3백만불(6백30억원)의 자금이 투자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인간 염색체 분석을 주도했던 미국 게놈연구소와 텍사스 주정부, 캐나다 및 호주, 뉴질랜드정부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