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우군관리·착유기 점검 등 현장 교육 호응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3.30 18:15:37

기사프린트

【전남】고품질 원유생산과 저비용 고효율 젖소 사양관리로 목장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낙농교육이 지난 23일부터 26일까지 전남 순천과 나주에서 열렸다.
농협안성교육원(원장 함태홍)과 전남낙협(조합장 강동준)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컨설팅에서는 농협사료 고종열박사의 ‘저비용 고효율 낙농경영’과 국립수의과학검역원 문진산박사의 ‘고품질원유 생산전략과 우군 건강관리 요령’에 대한 교육이 있었다.
이번 교육은 이론교육과 현장교육으로 진행됐는데 23, 24일에는 전남 동부권 낙농가를 대상으로 25,26일에는 서부권 낙농가를 대상으로 각각 교육을 실시했다.
이론 교육에서 고종열박사는 우리나라 낙농현황 및 문제점을 비롯 젖소의 사양관리와 하절기 생산성 감소 예방, 번식효율 증진 방안, 고품질우유 생산 등 저비용 고효율 젖소 사양관리와 사례 등을 소개했다.
문진산박사는 세균수 3만 미만 관리요령, 체세포수 30만 미만 관리요령, 유성분 저하요인 및 예방대책, 국내산 원유의 불합격 원인과 예방대책, 젖소 우군 건강관리요령, 효율적인 번식관리요령 등에 대한 교육을 했다.
현장교육에서는 전남 나주시 왕곡면 월천리 이경수씨 목장 등 7개 목장을 방문하여 사료급여방법, 우군관리, 착유기 점검 등 목장경영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실시해 참석 농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윤양한 yhyun@chuks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