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농협중앙회 브랜드 육성계획 (하)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4.12 15:30:21

기사프린트

■한우 광역브랜드 사업의 조기정착 지원=신규브랜드연합형과 기존브랜드 중심연합형으로 구분해 지원방안을 차별화한다. 신규브랜드연합형은 사업확대보다 기존사업의 내실화 및 조기정착에 치중할 방침이다. 추진조합인 순한한우 경우 원칙적으로 사업확대를 지양하고 브랜드 3요소 충족에 중점 지원한다. 특히 2/4분기중 위상·역할·구성·회계·정산·평가등 사업추진체계를 정립하도록 지원한다. 신규착수조합인 하이록 등은 사전컨설팅·농가계약·사업추진체계등을 구비, 사업자금 지원시 바로 사업착수가 가능한 경우 사업자금, 교육, 농가조직화, 브랜드개발, 사업추진 체계 구축등을 지원한다.
기존브랜드 중심연합형은 기존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생산기반 확대에 치중하는 형태로 분류해 사업자금, 홍보, 마케팅을 집중 지원한다.
또한 축산유통부 주관으로 중앙본부, 지역본부, 참여조합등으로 광역브랜드 추진협의회를 구성, 운영하면서 상호정보교류 및 사업진행상황 점검과 현장애로사항 해소등 사업추진 효율성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종합지원체계(Total service system) 구축으로 사업효율성 제고=사업계획 수립이전 단계부터 생산·유통·판매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실시한다. 축산물브랜드사업추진 희망조합에 대해 사업소요자금을 지원하되 선택과 집중 방식에 의거 핵심조합위주로 지원한다. 특히 중장기 비전과 로드맵이 분명하고 지역특성상 특화가 가능한 조합을 우선 지원한다. 현장실사와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사업추진위원회를 구성, 운영해 선정의 객관성과 공정성도 확보할 계획. 지원금액은 8백10억원으로 조합당 지원한도는 1백억원, 합병조합의 경우는 1백50억원으로 이달중 지원된다.
전문컨설팅 실시로 브랜드사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1억8천만원으로 외부전문기관의 컨설팅을 희망하는 조합에는 비용을 지원하고 컨설팅종료시 컨설팅업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컨설팅 비용 차별화등을 실시한다.
브랜드사업 자문위원회를 구성, 7천2백만원으로 운영해 나가면서 현장애로사항을 수시로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심포지엄 및 연찬회 개최등으로 브랜드 활성화 분위기를 조성하고 바이어초청 워크숍 및 간담회등을 통해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로 조합 생산물의 안정적인 판로를 보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품질인증제 도입=위생적이고 안전한 고품질 브랜드육 공급체계 구축으로 소비자 신뢰도를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인증대상은 우수 브랜드 축산물로 사육시설, 사양관리, 거세율, 위생 및 질병관리, 최근 1년간 등급출현율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인증방법은 안심축산물과 명품축산물로 구분해 진행하고 인증브랜드에는 품질보증마크를 부착하고 올해 4개소가 설치 예정인 품질인증 명품코너에 입점토록 할 계획이다. 인증절차는 중앙회의 현지검사와 중앙분석센터의 품질검사, 품질관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게 되며 인증서교부는 중앙회가 담당한다. 인증기간은 교부일로부터 1년으로 연장이 가능하다. 중앙회는 인증브랜드에는 홍보 및 광고, 품질검사비등 2천4백만원을 지원하고 이들 경영체를 중심으로 생산이력제를 시범실시할 계획이다.
■브랜드 축산물 홍보강화=우수 브랜드 축산물에 대한 다양하고 공격적인 홍보실시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브랜드 가치 증대를 도모한다. 10월에 개최될 예정인 브랜드 경진대회를 국내 최고·최대 브랜드 홍보의 장으로 확대시켜 소비자와 유통업체의 관심을 유도하고 공중파, 중앙단위 매체와 연계프로그램 개발로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킬 계획이다. 우수 브랜드 시상금을 대폭 올려 경영체간 경쟁도 이끌어낼 방침이다.
중앙회에 인터넷 브랜드홍보관(http://Brand.nonghyup.com) 개설, 운용으로 우수브랜드 축산물을 상시 홍보하고 우수 브랜드 축산물 보유조합의 경우 브랜드홈페이지 개설도 지원한다.
우수 브랜드 홍보책자를 발간해 소비자단체, 유통업체, 영양사협회등에 배부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홍보도 강화해 나간다. 또 육성대상 2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상·하반기 1회씩 인지도 및 선호도를 조사해 브랜드 육성방안에 반영할 방침이다.
■평가체계 구축 및 사후관리 강화=엄정하고 객관적인 평가체계를 구축해 사업효율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평가기준도 종전 자금운용위주에서 브랜드요건중심으로 개정하고 평가방법도 서류심사에서 탈피, 현장실사를 병행해 실시한다. 평가주체도 브랜드담당부서에서 외부전문가 중심의 사업추진위원회로 변경된다. 중앙회는 평가지침은 4월중 예시,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우수조합과 부진조합간 지원을 차별화한다. 우수조합은 무이자 인센티브자금지원과 해외연수, 특별승진등으로 격려하고 부진조합은 자금회수, 위약금부과, 일정기간 사업참여 제외등의 조치로 적극적인 브랜드 활성화 동참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브랜드 경영대상도 신설, 브랜드 사업평가 결과 우수조합 경영자를 시상한다.
브랜드 평가 10위내 조합을 대상으로 내년 2월중 브랜드인지도, 매출액, 마케팅활동, 브랜드 경영기반구축, 브랜드 육성의지와 열정등을 감안해 경영대상으로 선정한다.
브랜드 사업 참여조합에 대해 축산유통부와 지역본부는 사업추진 상황을 분기단위로 점검하는등 심사분석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