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가축전염병 발생자료 관리시스템(AIMS) 개발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6.07 10:08:28

기사프린트

국립수의과학검역원(원장 박종명)은 가축전염병 통계의 정확성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가축전염병 발생자료 관리시스템(AIMS)’의 개발을 완성하고 시범 운영을 거쳐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AIMS(Animal Infectious Disease Data Management System)는 지난 2002년부터 국립수의과학검역원 역학조사과에서 웹 기반의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2003년 프로그램심의조정위원회에 프로그램 등록을 완료했다. AIMS 프로그램의 문제점 보완을 위해 2003년 하반기에는 전국 시·도 방역기관과 협력해 시범운영을 실시한바 있다.
AIMS시스템은 가축전염병을 진단하는 병성감정실시기관 등 사용자 중심의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AIMS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 4월과 5월 전국을 9개 지역으로 구분해 가축전염병 진단기관인 병성감정실시기관 및 시·도 관계자를 대상으로 권역별 현장교육을 완료했다.
AIMS시스템은 특히 병성감정실시기관에서 법정전염병으로 진단한 결과를 입력하면 그 결과가 가검물 의뢰농장 소재 시·도로 자동 연결되어 관할 시·도에서 최종 결과를 확정보고 토록 되어 있다.
AIMS의 적용으로 지금까지 수작업 등으로 인한 인력 및 시간의 효율적 활용은 물론 가축전염병 통계의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특히 농림부나 시·도 가축방역 기관 등에서 실시간 가축전염병 발생자료를 확인할 수 있게 돼 방역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AIMS 통계 중 일부분의 자료를 국립수의과학검역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곽동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