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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육우사료-천하제일사료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6.29 15:4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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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 한우의 혼을 만들어가는 천하제일사료

우리나라 한우 고급육 역사, 그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고 만들어가고 있는 천하제일 사료는 한우 거세우, 한우 고급육, 브랜드육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료회사 중 하나이다.
축산물 완전 개방시대에 한우 산업 생존의 유일한 대안은 “한우품질의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이라고 확신하고 1991년 천하제일 시험농장과 고객 농장에서 105두의 시험축을 대상...




우리나라 한우 고급육 역사, 그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고 만들어가고 있는 천하제일 사료는 한우 거세우, 한우 고급육, 브랜드육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사료회사 중 하나이다. 지금부터 15년 전인 1980년대 말 천하제일 기술진들은 일본의 화우 비육우 시장을 돌아보고 축산물 완전 개방시대에 한우 산업 생존의 유일한 대안은 “한우품질의 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이라고 확신하고 1991년 천하제일 시험농장과 고객 농장에서 105두의 시험축을 대상으로 한우 거세우 고급육 생산을 위한 사양시험과 연구를 시작하여 한우의 산육생리 조사, 도체등급판정, 한우육의 이화학적 검사, 조직(위, 간, 내장 등)검사,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관능검사 및 기호성 조사 등을 거쳐 3년만에 1993년 5월 천하제일 한우 고급육 시스템 및 고급육 전용사료를 개발하였다. 도체등급제도가 정착되어 있지 않았던 시기에 또 거세, 고급육에 대한 한우 사육농가에 대한 인식이 전혀 없었던 시기에 사료회사가 직접 3년이라는 긴 기간동안 대규모 사양시험을 통해 한우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의 역사가 알려주듯이 천하제일의 경험과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도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
2003년 제 1회 축산물 브랜드전 대상 “안성마춤한우”, 제 1회 한우능력평가대회부터 종합우승 등 수상 석권 및 2003년 제 6회 한우능력평가대회 출품농가 김성희씨 한우 1두 경매금액 33,366,333원, 2003년 경기도 한우 경진대회 최우수 포천 백운한우, 평창대관령한우와 영암 매력한우의 농수산 홈쇼핑을 통한 한우 고급 브랜드육 판매 등은 그간 한우의 혼은 만들어 가기 위한 천하제일과 고객들의 사랑과 땀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 천하제일 한우 고급육 시스템-마블시리즈

1993년에 국내 최초로 개발된 천하제일 한우 고급육 시스템은 3년간 105두의 사양시험을 통해 검증하여 만들어진 국내 유일의 한우 고급육 프로그램이다. 지난 2000년에는 1,500여두의 체중측정 결과 및 출하결과를 바탕으로 더욱 국내 현실에 적합하고, 고객의 수익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정하였다. 천하제일 한우 고급육 시스템의 기본 컨셉은
1) 한우의 산육생리에 기본
: 한우의 발육순서, 영양분 우선공급순서, 조직의 발육순서와 영양 및 조직별 발육시기라는 한우의 기초 산육생리에 그 근간을 두고 있고, 전체 사육기간을 5단계(도입기, 육성기, 비육전기, 중기, 마무리)로 나누고 그 단계별 최적의 고급육 전용사료(마블닥터, 마블 280, 마블520, 마블610)인 4단계의 마블시리즈 제품으로 구분되어 있다.

2) 회장 가용단백질(IAP), 비육우전용 정밀 에너지가(NEB)
: 단백질의 이용효율을 높이고 필요한 단백질 요구량을 정확하게 계량하여 맞추어 줄 수 있는 회장가용단백질(IAP)이론과 비육우의 증체 및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 요구량을 과부족 없이 공급하기 위해 보다 정확한 에너지 평가 시스템인 비육우 전용 정밀 에너지가(NEB)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

3) 사육단계별 급여프로그램 및 목표
: 27일개월령 651kg 출하, 1등급 85%이상 1+등급 35%이상


■ 천하제일 위더스 프로그램-한우번식우 프로그램

위더스 프로그램의 핵심은 임신기 및 포유기의 영양소 요구량 차이 및 변화에 따라 급여사료를 위더스 임신과 위더스 포유 2개로 구분하여 급여하고 각 단계별 적정 조사료 급여량 및 농후사료 급여량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위더스 프로그램은 분만간격을 12개월 이내로 유지하고 송아지 폐사율을 5% 이하로 유지하기 위한 사양관리 지침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또한 가루사료 위주의 번식우 사료 시장에 펠렛 형태로 제품을 만들어 이용효율 향상 및 사료의 허실을 방지하기 위해 최초로 시도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제품의 특성 및 효과는 위 표와 같다.


■ 천하제일 서비스 프로그램 

1) DNA MARKER 서비스

암소 및 송아지의 근내지방도, 일당증체량의 유전적 자질을 검사하여 암소의 도태 및 선발 기준으로 이용하는 등 종축개량에 활용하고 고급육 생산에 적합한 우수한 밑소를 선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서비스이다.

2) 초음파 육질진단 서비스
최신 기종의 초음파 진단기를 지역별로 8기를 구입하여 초음파를 이용하여 출하에 임박한 소의 근내지방도, 등지방 두께, 등심단면적을 검사하여 출하적기를 판정하는 서비스

3) 육질등급 및 경영분석 서비스
출하 후 도체등급 및 농장의 경영상황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찾아내는 서비스

4) 수의서비스 - 천하제일 썸베트실
천하제일 수의 연구실인 썸베트실은 농림부 지정 병성감정 의뢰기관 제 3호로 각종 질병검사, 수질검사, 항생제 감수성 테스트, 기생충 검사등 농장에서 쉽게 발생하기 쉬운 질병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서비스.

5) “브랜드 컨설팅팀” 지원 서비스

6) 한우 거세 고급육 유통-씨엔씨 푸드 시스템




■ 브랜드 컨설팅팀

지난 2004년 3월 3일 “제 7 회 한우 고급육 생산을 위한 연구모임”에서 공식 출범을 선언한 천하제일 브랜드 컨설팅팀은 [고객+연구기술+마케팅+홍보+지역부장]으로 구성된 팀으로 브랜드의 출원, 심볼 및 로고제작, 홍보, 차별화를 위한 브랜드 전용제품 및 프로그램, 판매에 이르기까지 한우 브랜드육 성공을 위해 집중하는 TFT팀이다. 그간 대한민국 최고의 한우 브랜드를 지원해 왔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우 고급육의 브랜드화가 미래 비젼임을 강조하며 한우 브랜드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에도 진행되고 있는 우수 단체 및 개인의 브랜드 3~4개의 한우 브랜드 성공을 위해 지원을 하면서 새로운 성공 브랜드의 탄생을 기대하고 있다.
 

■ 씨엔씨 푸드 시스템(대표이사 김건수 사장)

2001년 9월에 천하제일사료가 고객들과 함께 투자하여 설립한 한우 고급육 전문 유통회사이다. 제 값을 받지 못하고, 불투명한 축산물 유통체계로 인한 문제점들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의 수익향상을 위해 설립한 회사로 지난 2003년 말에 육가공 공장을 신설하는 등 그 규모를 확장하여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우 거세우만 유통하고 있고, 우수 브랜드들을 그 브랜드명으로 판매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부터는 평창영월정선 축협의 브랜드인 해피700 대관령 한우의 고급 정육부위를 농수산 TV 홈쇼핑을 통해 판매하여 8두분의 정육을 40분만에 판매하는 것을 시작으로 5월말 6월 초에는 최근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브랜드인 전남 영암이 매력한우를 판매하여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홈쇼핑을 통한 한우 브랜드육 판매의 가능성을 만들었다.
또한 한우브랜드육을 소비자들이 경험할 수 있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