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질병예방 내게맡겨라-고려비엔피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7.31 10:15:13

기사프린트

충남 예산군 신암면 신암산업단지 내에 고려비엔피의 힘백공장이 웅장한 자태로 자리잡으며, 동물약품의 수출역군으로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지난 5월 21일 가진 고려비엔피 힘백공장 오픈식은 관련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화려한 출항식을 가졌다. 이번 힘백공장 오픈은 ‘Living together, Growing together’ 이라는 모토로 시작한 고려비엔피와 고객들간의 약속 실현이라는데서 그 의미가 깊다.

■고역가 백신 ‘힘백’으로 제2비상 날개짓

지난 89년 성일파마로 시작한 고려비엔피는 94년 고려케미칼을 인수하였고, 2001년에는 바이엘 백신사업부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백신 생산에 돌입했다.
이어 고려비엔피로 상호를 변경하고 화학공장을 충남 예산에 준공, 이전하였으며, 지난해 말 힘백공장을 준공하여 올 3월 KVGMP 인증을 받아 힘백백신을 본격 생산하고 있다.

>>힘백공장 소개

연면적 1,442평에 지하 1층, 지상 3층의 최첨단 시설을 자랑하는 힘백공장은 건축전부터 15개월이 넘게 선진기술을 견학하고 설계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 건축 시공은 10개월이 소요될 정도로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힘백공장은 설계시 기본적으로 작업자, 제품, 환경에 대한 안전을 고려하였으며, 수출을 겨냥한 KVGMP 개념에 선진 유럽의 GMP 개념을 도입했다.
또 신기술 도입이 가능하도록 전기배선 및 전압, 층고를 설정하였으며, 중복투자를 최소화하고 단계적으로 지속적인 투자가 가능하도록 고려했다.
아울러 힘백공장은 오염가능성 최소화, 최상품질의 급수체계, 첨단화 수전설비 및 동력공급, 주요생산 시설의 자동화, 충분한 보관 시설 확보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교차오염의 방지를 위해 공장을 7개 유니트로 각각 구분하고 유니트별 독립 공조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170여개의 소구역으로 분리했다.
내부의 청정도는 백색, 녹색, 황색, 회색구역으로 나누어 엄격하게 관리되며, 음/양압 무균실을 분리운영하고 있다. 또 작업자의 쾌적성을 위해 실내온도가 자동조절 되도록 운영하고 있다.
급수체계는 의약품 산업 최고 수준의 시설을 보유하여 초순수, 주사용 증류수, 정제수를 제조하고 있다.
특히 증류수 제조 시설, 저장탱크 및 모든 배관은 순도유지를 위해 고가의 스테인레스 316L 배관으로 시공되었으며, 미생물 발육억제를 위해 80 이상의 온도로 순환토록 되었다.
전기공급에 있어서도 2개의 서로 다른 송전선으로부터 공급받기 때문에 주변의 단전시에도 예비선로로 자동전환되어 정상적인 가동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2중화 선로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설치하는 비상발전기와는 달리 1주일내 1회 정도 점검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함은 물론 추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단없는 전력 공급이 가능해 각종 배양·보관 단계에 있는 미생물에게 변화없는 환경조건을 유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보관실은 각 상태별로 완전분리된 창고를 운영하고 있으며, 종독보관의 경우 도난 및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독립된 2개구역에 각각 설치 운영되고 있다.

>>고려비엔피 기술연구소

고려비엔피 기술연구소는 과학기술부로부터 부설연구소로 인정받아 2002년 11월에 설립되어 첨단 생명공학 기술을 기초로 고역가, 고품질의 새로운 동물의약품 개발연구에 주력하면서 백신의 안전성과 품질 재평가 및 개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연구인력은 수의미생물학, 수의면역학, 유전공학을 전공한 박사 1명, 석사 3명, 학사 2명 및 연구보조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외 관련 연구기관 및 대학과의 기술정보 교환과 공동연구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지닌 신물질,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응용 미생물 개발연구 : 세균·바이러스 분리 동정 및 선발과 세균·바이러스 정제 및 농축 유전자 분석연구 : 유전자 염기서열 및 면역원성 분석, 유전자 조작 및 단백질 발현 제품화 기술연구 : 개발 백신의 안전성 및 유효성 검증, 주요 질병별 진단킷트 및 진단액 개발 등이다.
또한 금년 하반기부터는 임상병리실을 설치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임상병리실을 운영하게 되면 양축농가에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질병진단 및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주요 생산품목

힘백 백신은 생백신과 사백신으로 나누어 생산된다. 현재 고려비엔피가 생산하는 백신은 양계용, 양돈용, 축우용, 애완용 등 27개 제품이 있다.
특히 힘백 돈사방(豚瀉防 : 돼지 설사 방지)-PT(PED·TGE 혼합사독백신)이 곧 출시될 예정이다. 힘백 돈사방-PT가 출시되면 매년 바이러스성 설사로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양돈 농가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고려비엔피는 “더불어! 더불어! (Living together, Growing together)”라는 모토아래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고 항상 앞서나가 고객에 도움이 되고, 사랑 받는 회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첨단기술을 통한 고품질 동물용의약품을 생산하여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수출시장을 개척하여 더불어 성장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