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품질경영체제(ISO9001)의 인증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만든 품질경영체제는 우리의 소중한 고객의 만족을 위해서 농장, AI센터,도축장 또는 축산물 가공장,식품회사등에서 품질관리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잘 연구해서 만들어 놓은 국제 규격이다. 1) ISO9000(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의 의의 ISO 9001 인증은 품질 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 ISO 9001을 바탕으로 회사에 맞는 품질경영시스템을 수립하여 제3자(인증기관)에 의해 품질경영시스템의 적합성 및 실행상태를 평가 받는 것이며 회사가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추어 운용하고 있다는 보증이다. 2). ISO 9000 인증획득의 필요성 가. 품질경영체제의 확립으로 국제경쟁력 강화 나. 기업이미지 제고 및 시장 개방 대응 다. 업무의 표준화로 능률향상, 원가 절감 라. 본장 및 위탁농장 간의 커뮤니케이션 원활화 마. 원가절감으로 이윤의 극대화 및 기술 축적 등을 위해 인증획득이 필요하다. 3) 기대효과 이 규격대로 잘해서 인증을 획득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가.품질향상과 생산성이 올라간다. 나.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고객의 신뢰도가 높아져서 영업의 활성화를 기할 수가 있다. 실제로 인증을 획득하여 수출은 물론 국내에서 유명 백화점이나 큰 회사와의 거래를 성사시킨 경우가 많다. 5. 전략적 방역시스템구축 방안 사람은 가벼운 감기에서부터 무서운 암에 이르기까지 어느 질병에 대해서도 죽거나 아프지 않기 위해서 예방도 하고 온갖 조치를 한다. 물론 농장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그 내용을 살펴 보면 미흡한 경우가 너무나 많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방역 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한다. 방역활동도 전략적으로 접근하여야 효과가 극대화된다. 1) 목표: 완벽한 방역시스템 구축으로 가축 질병으로부터의 해방 품질 향상과 생산성 향상,원가 절감으로 농장 경영의 이익 창출 2) 전략: 위생/방역등급의 차등화 다중방역체계 구축 표준화와 전직원의 참여 검증체계의 구축 소요 경비의 최소화와 효율의 극대화 3) 가축 질병의 오염원 및 방역 대상 (1) 차량 : 사료 운반 차량 외에 이 지역을 이용하는 경운기,용달차,기자재 납품차량,돈분 취급 차량,업무용 및 출퇴근 승용차등 (2) 가축 및 동물 : 사업용 가축 그 자체 이외에 쥐,고양이 등 모든 야생 동물들 (3) 사람 : 회사 직원이외에 인근 농민,회사 출입하는 공무원,거래처 직원,본사 임직원 등 (4) 기자재 : 농기구,약품,자재 등 (5) 자연 조건 : 바람,먼지,낙엽,황사,빗물 등 4) 용어의 정의 가. 방역망 (1) 1차 방역망 : 농장으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을 두고 설치되는 방역망으로 청정도가 2,3차 보다 낮은 수준인 방역망 (2) 2차 방역망 : 현재 대개의 농장 경계선에 설치되어 있는 방역망 (3) 3차 방역망 :각 개별 돈사 출입구에 설치되는 방역망으로 청정도가 완벽하게 유지되어야 하는 지역을 말함. 나. 청정도 (1) 청정지역 : 직접 가축이 사육되는 공간으로 최고의 청정도가 유지되어야 하는 지역으로 축사 내부가 이에 해당됨. (2) 준청정지역 : 청정지역 보다는 청정도가 떨어지지만 관리 상태가 나빠지면 청정지역에 오염원인을 제공하게 되는 지역을 오염 지역이 아닌 약품 창고 등 대부분의 농장 내 지역이 이에 해당됨. (3) 오염지역 : 기자재 창고,관리동,사무실 ,기숙사 등 준청정지역 보다 청정도가 낮게 운영되는 지역 5)근본적인 대책 가. 1차 방역망의 구축 (1) 농장으로 부터 일정 거리에 1차 방역망을 구축한다. -농장 경영에서 가축 질병으로 인한 피해는 농장의 존폐가 좌우 될 정도로 매우 심각하므로 완벽한 방역망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다중방역망의 구축이 요청된다. -거리는 특별한 기준은 없으나 풍향,도로,지형, 빗물의 흐름 등을 고려하되 가능한 한 멀수록 유리하다. (2) 사료 차량의 1차 방역망 구축 안 -1차 방역망의 경계 내외를 철망 등으로 구분할 수 있게 한다. -사료 빈은 경계 안에 설치하고 사료 운반 차량은 경계 밖에서 사료 빈에 호스 등으로 직접 투입한다. -이 사료는 농장 자체의 차량으로 농장으로 운반하여 기존의 농장 내 사료 빈에 투입하여 급여토록 한다. (3) 기자재 차량의 1차 방역망 구축 안 - 대물용 소독 부스의 설치 : 최근에는 사람 이외에 기자재로부터의 오염을 근본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사람의 소독 설비를 기자재에도 적용하는 방식을 많이 적용하고 있는 추세임으로 경계선에 대물용 소독 부스를 설치 한다. -모든 기자재는 일단 하차하여 위의 대물용 부스를 통과 시킨다. 이때 가능한 한 겉 포장 박스를 해체하여 낱개 포장 단위로 소독하는 것이 중요하다. -통과된 기자재는 내부 차량으로 옮겨서 운반한다. 다음호에 계속 나. 출퇴근 및 외부 승용차량 -모든 차량은 1차 방역망 밖에 별도로 준비된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아래 언급한 대인용 소독 부스를 통과하여야 한다. 다. 사람에 대한 1차 방역망의 적용 -대인용 소독 부스를 설치하고 모든 출입자(농민,주민 포함)는 이를 통과 하도록 하여야 한다. 라. 돼지의 1차 방역망 적용 -1차 방역망 경계에 가축을 바꿔 태울 수 있는 설비를 한다. -1차 방역망을 통과하는 모든 가축은 1차 방역망 경계에서 차량을 바꿔 태워야 한다. 마. 2차 방역망의 구축 내가 방문해본 많은 농장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다음과 같은 현황과 실정이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책이 필요하다. (1)일반적인 현황 -차량 소독의 철저하지 못함,특히 차량 하부 등 -개인 출입 시 소독 불철저,소독기 미 통과 -개인 휴대품 미 소독 -기자재 미 소독 등 -설비의 미흡,운영의 불철저 등 완전하지 못하게 운영되고 있어 방역의 구멍이 많다. (2)사료/기자재 차량대책 -현행대로 하시되 차량 하부 등 철저히 소독 (3)돼지 대책 -상차대를 2차 방역망 경계에 설치한다. (4)사람대책 -사람은 소독 부스를 반드시 통과하게 한다. -소독량을 충분한 소독량이 분사되도록 하고 시간을 충분히 하여야 한다. (5)기자재대책 -모든 기자재를 소독할 수 있는 대물 소독기를 설치하고 이를 통과시켜야 한다. 다. 3차 방역망의 구축 3차 방역망은 사무동,식당,기숙사,관리동과 농장 사이에 반드시 설치 되어야 하며, 철망 등으로 구획이 되어야 한다. (1) 농장 입구에 3차 방역망을 구축하여야 한다. -사람에 대한 소독 설비,기자재 소독 설비를 구축하고 모든 사람, 기자재는 이를 통과 하여야 한다. (2) 직접 돈사 출입구에도 반드시 방역망을 구축하여야 한다. -사람은 작업화 소독을 하고 축사에 출입하셔야 한다. -축사에서 사용하는 기자재는 소독을 하고 축사에 들고 들어가야 한다. 6) 개별 대책 (1) 농장,축사 -축사 소독 방역 프로그램의 완비 및 철저 시행 -농장을 깨끗하고,위생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2) 기자재,설비 -모든 기자재가 위생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3) 사람 -농장 출입시,복장,작업화,모자 등을 소독하여야 하며,특히 청정지역인 농장 내에서 착용하던 복장과 작업화를 갖추고 오염지역인 식당,기숙사,기자재 창고등에 출입해서는 안된다 -방역 프로그램을 잘 숙지하고,실천하여야 한다. (4)용수 -가축 음용수가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사용되도록 소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5)이동 지침 -사람, 기자재,약품등은 오염지역,준청정지역,청정지역으로 이동할 때 반드시 소독을 하거나 복장을 바꾸고,신발을 바꿔 신어야 한다. -그러나 청정지역,준청정지역,오염지역으로 이동할 때는 그냥 통과해도 된다. (6) 표준화(Standardization),실행(Do), 검증과 조치(Check and Action) - 방역프로그램이 표준화되고 - 철저히 준수되어야 하며 - 그 실행 정도가 검증되고 - 필요 시 적절한 조치가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 (7) 감시장비의 설치와 운용 -방역 프로그램의 성패는 실천에 있다,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시 각 경계구역에 완벽한 감시장비(카메라)로 감시하여야 한다. (8) 전 직원의 참여와 성과의 공유 -위의 방역 프로그램과 대책은 -경영진의 과감한 투자와 진두지휘가 필요하다. -전직원의 참여와 실천이 중요하다. -그 성과는 직원들과 공유하도록 하고, 우수한 직원에 대해서는 격려와 포상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렇지 못한 직원에 대해서는 그 책임을 묻도록 하여야 한다. 7) 결어 완벽한 농장/설비관리,방역 프로그램의 표준화와 전직원의 참여로,가축 질병에서 완전히 해방되고, 효율의 극대와 이익이 크게 창출되는 선진 농장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6.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는 이른바 4P로 요약될 수 있다. 이들은 제품(Product),가격(Price),유통(Place),판매촉진(Promotion)을 말한다. 이 4P들에 대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여 대응하여야 한다. 이4P를 적용하여 큰 성공을 거두기 위해 영업/마케팅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내용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1) 무능한 세일즈맨과 바보 같은 농장 사장님 소비자가 비싸다고 구매를 망설이거나 거래처를 바꾸겠다고 겁을 줄 때 무능한 생산자는 값을 깎아 주며 사정 사정하며 애써 키운 자식 보다 더 귀한 축산물을 헐값에 처분하며 정부를 원망하거나 시절을 탓하고 신세 한탄의 소주잔만 기울인다. 축산업의 특성상 축산물의 시세 변동에 민감할 수 밖에 없고,축산농가에서 좌우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축산 농가가 살아 남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제 값을 받는 방법 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제값을 받기 위해서는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하는데,이를 위한 전략은 품질 최우선 전략과 차별화 전략이 유효하다. 좋은 축산물을 생산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싸게 파는 길은 제 무덤을 파는 길이다. 2) 현장경영으로 불황을 타개해야 한다. 일본의 아사히 맥주 세토 회장은 10년 이상 업계 3위에 머무르던 아사이 맥주를 지난해 업계 1위로 끌어 올렸다. 실로 48년 만에 업계 1위가 된 것이다. 비결은 세토 회장의 철저한 현장 경영이었다. 세토 회장은 “시대변화의 징조는 현장에서만 읽을 수 있다”는 철저한 현장경영주의자이다. 소비자의 취향과 기호를 최대한 반영해 “수퍼 드라이”라는 히트상품을 배출 했던 것이다. 우리 축산농가에서도 차별화된 다른 농장에서 절대 흉내낼 수 없는 좋은 축산물을 생산하여 제발 사가게 해달라고 사정 사정하는 상인에게 목에 힘주고 팔 수 있도록 하여야 겠다. 3) 다양한 유통 경로 개발과 판매촉진전략을 구사하자. 세상은 참으로 많이 변했다. 아니 지금도 변하고 있는 중이다. 돼지고기가 든 김치찌개의 그 맛을 아직도 잊지 못하는 세대가 있는가 하면, ‘돼지고기’ 하면 큰 문제가 있는 것처럼 떠벌리는 무식한 자칭 식품전문가가 판을 치고, 다이어트를 위해 돼지고기 하면 질겁을 하는 철없는 아가씨들도 많다. 또 돼지고기의 사용 방법도 아주 많이 개발되고 있다. 여러 소비처가 있는가 하면 공급 루트 또한 다양하기 그지 없다. 이에 대한 적절한 전략이 필요하다. 7. 마지막으로 드리는 말씀 : 시장은 넓고 희망은 있다. 축산경영전략의 근본은 고객만족에 있다. 고객만족을 위해서 국제적인 기법과 제도를 도입하고 적용하여, 위생적이고 우수한 품질과 영양이 풍부한 세계적인 한국 축산물 브랜드를 개발하여야 한다. 다음에는 시야를 넓혀야 한다. 우리의 바로 옆에는 거대한 돼지고기 등 축산물 소비시장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석유를 비롯한 많은 자원의 국제적인 공급처였던 중국이 이제는 전세계의 자원을 수입하는 국가로 변했다. 중국인들은 세계에서 가장 돼지고기를 즐겨 먹는 국민들이다. 중국 경제가 더욱 발전하여 국민 소득이 높아 지면 세계에서 최대의 축산물 수입국이 될 것이다. 또한 고급 축산물 시장인 일본을 우리는 제대로 공략한번 해보지도 못했다. 우리의 위생적이고 질 좋은 한국 축산물을 중국과 일본인들의 식탁 위에 올리자. 우리 만큼 지리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는 나라도 없다. 이를 위해서는 할 일이 매우 많다. 우리 축산인은 물론 국가의 과제가 되어야 한다. 시장은 넓고 희망은 있다. 우리에게 가장 무서운 적은 높은 생산원가, 질병, 정부의 무관심 등이 아니다. 더욱 무서운 적은 우리 내부에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바로 희망과 용기를 잃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축산국,축산기업가,축산농가, 축산인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함께 나아가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