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양돈장 HACCP프로그램 개발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8.14 11:47:50

기사프린트

최근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농가단위 HACCP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 축산연구소(소장 윤상기)는 12일 국내산 돼지고기의 안전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선진국형 양돈장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축산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웹 버전으로 농가단위에서의 관리는 물론 생산자단체, 협회 등에서 회원 농가를 관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사육과정중에 이루어지는 사료, 약품, 개체이동 등에 관한 내용을 컴퓨터 특히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으로 입력 및 관리 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축산연은 프로그램 등록 후 생산자단체, 협회 등에 보급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구성내용은 로그인 할 수 있는 메인화면을 비롯하여 7개 파일에 19개 관리항목으로 설정하였으며, 농가에서의 안전성 관리 매뉴얼은 구입돈 관리에서 종사자 교육까지 14개 관리메뉴얼로 구성되 있다.
축산연은 양돈장에서 HACCP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 질병예방, 잔류물질 방제 등 돼지고기의 유통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위생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국내산 돼지고기의 소비촉진은 물론 제주도를 중심으로 제한된 지역에서만 재개되고 있는 돼지고기의 일본 수출산업이 금후에는 육지산 돼지고기의 대일수출 재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희영 Lhyoung@chuks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