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유산균으로 사일리지 품질 높여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8.14 12:01:27

기사프린트

이 달에 접어들면서 많은 낙농가들이 옥수수 사일리지를 한창 담그는 가운데 유산균 첨가제 ‘사일로보스-이나큐란트’를 첨가할 경우 유량,기호성,건물섭취량을 크게 증가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첨가제는 국내 시험연구기관과 학계, 농가에서 실증시험을 통해 그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되어 관련농가들로부터 인기가 고조되고 있다.
‘이나큐란트’를 옥수수 또는 수단그라스,연맥,호맥,목초,수수,생볏짚에 첨가하면 48시간 이내에 ph를 4.0까지 낮추고, 유산균의 강력한 발효작용은 사일로의 상단부와 모서리부분의 부패까지 막아주는 것으로 보고됐다.
더욱이 생볏짚은 전문가가 랩핑을 해도 그 특성상 볏짚 사이사이에 공기가 많은 관계로 유산균의 발효가 제대로 안 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이나큐란트의 유산균 활동은 아주 왕성하여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축산연구소에서 1999년 시험 연구하여 한국초지학회에서 발표한 논문 ‘라운드 베일을 이용한 생볏짚 사일리지의 품질향상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생볏짚을 원형베일 사일리지로 조제시 이나큐란트 등 유산균제와 당밀을 첨가하면 가장 우수한 사일리지를 조제할 수 있고, 유산균제 처리시 섭취량은 가장 높았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수확시 숙기 및 젖산균제제가 호밀 라운드베일 사일리지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논문에서도 고품질의 호밀라운드베일 사일리지 제조시에는 출수기 이후에 수확하여 이나큐란트 등 유산균 제제를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손용석교수팀과 삼육의명대학 정순용교수팀이 1997년 공동시험한 연구논문 ‘조사료화 증진을 위한 야초 곤포사일리지 제조방법에 관한 연구’와 서울우유 김포TMR 박운서대표가 발표한 ‘이나큐란트 TMR 첨가연구’에서도 이나큐란트를 첨가했더니 사료섭취 증가량은 2kg에 불과했으나 유량은 2kg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한낮 더위가 35℃를 오르내리면 사료섭취량이 50% 내외로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곧 유량과 체중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나큐란트를 첨가하여 기호성 증진은 물론 영양분의 파괴와 손실을 막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관계자들은 말하고 있다.
이나큐란트 사용법은 작업 하루전에 깨끗한 지하수에 용해시켜 1824시간 배양하여 72시간 이내에 사용하면 된다.
만약 72시간 이내에 사용치 못할 경우 약간의 이나큐란트 또는 흑설탕을 넣어주면 된다. 다만 이나큐란트는 유산균이므로 농약,항생제,소독제 등이 혼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용환 ywcho@chuks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