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한방부산물과 생약제를 고품질 축산물 생산에 활용하자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08.20 09:28:07

기사프린트

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공동시장을 형성하면서 우리농어민도 세계화추세에따라 새로운 기술의 개발로 고품질 고부가가치 품종을 개발하지 않고는 국제경쟁력을 확보할수 없을 뿐만아니라 국내 농축산업도 위협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한약재와 같은 천연생약제 성분의 약리작용 및 생리활성물질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면서 가축에까지 그 이용이 늘고 있는 추세다.
예를들어 오미자 추출물이 장내 세균생육 억제, 육계사료내 황기의 첨가가 사료효율개선과 혈청콜레스테롤 감소, 복합생약제의 첨가가 육계 소장내 미생물 균총 개선 연구 등 생약제 부산물의 사료첨가제로 활용방안이 최근들어 활발하게 모색되고 있다.
생약은 식물을 원료로 하는 식물성 생약과 사향 웅담 꿀 등 동물성 생약, 석고 활석 등과 같은 광물성 생약을 포함하며 이러한 생약의 원료가 되는 식물 동물 광물을 각각 약용식물, 약용동물 및 약용광물이라고 한다. 생약제의 효과는 매우 복합적이고 지속적이어서 유효성분의 흡수가 완화되고 작용이 확실하며 부작용이 적다. 그러나 과학적인 근거에 따른 유효성분의 함량또는 효과가 확실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은 단점 또한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비교적 생약자원이 질적, 양적으로 풍부한 우리나라에서는 가축사료첨가제로서의 생약의 연구, 개발 및 과학적인 효과 규명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이에따른 성장개선,가축의 건강증진 및 기능성 축산물 생산을 위한 사료첨가제로서 생약제의 개발은 경제적이며 고품질의 축산물 생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방부산물과 생약제첨가를 통한 사양시험결과를 소개한다.
◆한방부산물 첨가-고온스트레스에서 산란율 증가
산란계 사료내에 한방부산물을 첨가시 난각두께는 둔단부 예단부 중앙부에서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난황색은 한방부산물의 첨가가 증가함에따라 높아졌으며 혈청내 콜레스테롤함량은 한방부산물이 증가할수록 높아졌다.
고온스트레스에 노출된 산란계에 있어 1.0% 수준의 한방부산물 첨가는 산란율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파 첨가-비육돈의 성장 및 콜레스테롤 함량 감소
비육돈을 대상으로 사료에 양파를 첨가한 사양시험결과 일당증체량과 일당사료섭취량은 양파의 첨가수준이 오름에따라 증가했다. 즉, 70∼108㎏ 비육돈에 있어 사료내 양파의 첨가는 성장촉진과 혈중콜레스테롤 농도의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황기와 건조양파 첨가-육성돈의 성장 및 영양소 소화율 향상
황기 및 건조양파분의 첨가가 증가할수록 일당증체량 및 일당사료섭취량이 높아지며 영양소 소화율은 황기 및 건조양파분의 첨가수준이 증가함에따라 건물 및 질소소화율이 유의적으로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돈 및 비육돈 사료에 황기와 양파를 첨가하면 성장능력 및 영양소 소화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생약제와 바이오세라믹(약돌)-비육돈의 육질
한방부산물과 바이오세라믹을 50대50으로 섟은 혼합물을 급여한 결과 등지방 두께는 얇아졌고 총콜레스테롤 등은 낮게 나타났으며 동맥경화지수도 첨가수준에따라 낮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