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축산소비자가살린다-오리고기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10.18 09:23:39

기사프린트

■콜레스테롤 생성 억제 현대인 성인병예방 특효

오리는 동물 분류학상 기러기목, 오리과, 오리아과에 속하는 야생오리를 가축화한 것으로 기원전 2, 3천년경부터 고대 이집트에서 사육한 증거가 있으며, 아시아에서는 중국 남부지방의 늪지대에서 역시 기원전부터 사육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리고기는 영양학적으로 닭고기 보다 우수할 뿐만아니라 아무거나 잘 먹는 잡식성 가축으로 성장 속도가 닭보다 빠르기 때문에 비육하기도 유리하다.
우리 속담에 “닭 잡아먹고 오리발 내민다”는 속담이 있는데 이는 오리고기보다는 닭고기를 선호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의 차이에서 생겨난 오해일 뿐이다.

■오리고기 지방의 특성
오리고기의 지방성분은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식품으로서의 가치가 높다.
일반적으로 식품에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 함량의 비율(P/S)이 높을수록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하며 영양적으로도 좋다.
따라서 오리고기는 우리가 즐겨먹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보다 P/S의 비율이 월등히 높아 성인병을 유발시키는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시켜 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현대인의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오리고기의 불포화지방성분에는 필수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오리고기를 많이 섭취하면 혈압저하는 물론 우리몸의 대사조절기능이 높아져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된다.
또 리놀렌산은 성장에 필요하며 아라키돈산은 피부병을 치료하며 리놀렌산은 항피부병 인자이며 성장인자로 알려져 오리고기를 많이 섭취하면 성인병 예방, 건강 유지는 물론 성장 촉진과 피부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어린이, 노약자등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식품이다.

■오리고기의 맛
특히 강조되어야 할 오리고기의 특징은 오리고기만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감칠맛에 있다는 사실이다. 오리고기는 요리 방법에 다라 다양한 맛을 연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오리고기는 역사적으로 볼 때 중국 최고의 미식가로 알려진 서태후가 미용식으로 즐겨 먹었다는 기록이 있을 만큼 널리 알려진 식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88서울 올림픽 당시 오리고기만의 특징인 고단백 식품이면서 색, 향, 맛, 입속에서 씹히는 조직감, 소위 텍스춰(Texture)가 뛰어나고 세계 각국 사람들의 입맛에 부합한다는데 착안하여 올림픽 식품으로 공급한바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완전한 식품, 오리알
건강식품으로서 오리고기와 함께 추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오리알이다.
일반적으로 동물의 알과 젖은 그 동물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완전무결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오리알 기름, 발효 오리알, 유황오리알 등 오리알은 계란같이 식품으로서의 이미지보다는 보양강장제의 이미지로 대중에게 알려져 있으며 그 이유는 과학적으로 완벽하게 입증이 되고 있다.
분석된 자료에 의하면 콜레스테롤을 형성시키는데 제일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팔미틴산은 계란의 17%, 포화지방산은 43%나 적게 함유되어 있는데다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은 11%나 많이 함유하고 있고 PS비가 계란의 2배이상 높아 순성, 포립성, 응고성이 높아 종래에 계란을 사용하던 제빵, 마요네즈 및 드레싱에 대체 이용시 경제성 및 품질면에서 우수하다.
유병길 gil4you@chuksa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