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남인식의 해외낙농정보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4.12.29 09:35:03

기사프린트

>>미국, 성감별된 정액 상업적 판매

★…미국 위스콘신주 룩셈버그에 위치한 ‘헤이퍼 퀘스트’라는 회사가 낙농분야에 성감별된 정액을 상업적으로 공급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성감별된 정액의 상업적 활용은 정자분리 속도가 늦어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나 이번에 이를 개선한 것으로 발표됐다. 이 회사 관계자들은 성감별 정액 활용시 암송아지를 더 많이 낳고, 난산율이 적어 고가의 정액가격을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캐나다, 탈지분유·버터 지지가격 인상

★…캐나다 낙농위원회는 캐나다산 탈지분유와 버터의 지지가격을 농가 원유대 기준 7.8%정도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가격인상은 지난 18개월 동안 캐나다에서 발생한 광우병의 여파로 낙농가 소득이 줄고 소 값 하락이 지속되는 것을 고려한 것으로 탈지분유는 kg당 5.39달러에서 5.72달러, 버터가격은 kg당 6.29달러에서 6.86달러로 인상하는 것으로 발표됐다.
한편 낙농가 단체인 ‘캐나다 낙농연합’은 이번 조치를 환영하면서도 현재의 소 값 하락이 향후 상당기간 지속될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뉴질랜드, 아르헨티나 유제품 연합판매

★…뉴질랜드 최대 낙농조합인 ‘폰테라’는 최근 아르헨티나의 최대 낙농협동조합인 ‘산코’와 유제품의 공동판매 협정을 체결했고 밝혔다. 이번 협정으로 폰테라사는 분유와 치즈등을 산코사 브랜드로 판매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폰테라사는 지난 2001년 뉴질랜드내 2개의 유업체 합병으로 출범했으며 뉴질랜드 수출액의 20%, 국내 총 생산액의 7%를 차지하고 있다.


>>암소 꼬리부문에 색깔 표시 번식률 향상

★…대규모 젖소 암소 번식관리시 꼬리 미근부 부위에 색깔표시방식이 번식률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발표됐다. 미국 아이다호주 제롬시에 위치한 ‘롱 뷰’ 목장에서는 전담 관리인이 매일 암소들을 확인하여 색깔을 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노란색 표시는 ‘발정동기화’ 프로그램을 위한 성선자극 호르몬 투여 대상우이며, 초록색은 황체 퇴행을 위한 ‘프로스타글란딘’ 주사제 투여 대상우, 그리고 오렌지색은 번식관리에서 실패해 다시 공태가 된 젖소를 표시하고 있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이 목장은 최고 수준의 우군 임신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