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축산기술연구소 젖소개체관리서비스 인터넷 시스템구축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1.02.26 09:55:43

기사프린트

축산기술연구소(소장 김경남)는 지난 5년간의 연구를 통해 젖소개체관리서비스(딤스 : Dairy Individaul Management Service) 인터넷 시스템구축을 완성하고 지난달부터 본격적인 농가교육에 들어갔다.
축산기술연구소는 DIMS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확대 보급키 위해 정보통신부로의 위성인터넷지원사업을 유치하여 지난해말 1백42개의 DIMS회원 목장에 설치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현장방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 경기 이천지역을 방문 교육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경기 78농가, 충남 23농가, 충북 4농가, 전남 18농가 등 총 142농가를 우선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젖소의 전산화 종합관리 프로그램으로 농가젖소의 혈연관리에 의한 교배계획, 번식관리, 목표유량 및 체중관리개념에 의한 6단계의 성장시기별 유도사양, 개체별, 축군별 현산차 및 전생애 산유능력 기록분석, 선형심사, 발육능력기록분석, 질병관리, 사료재고관리, 경영수지 관리 등 농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분야별로 사양, 사료분석, 번식질병, 육종 등 전문서비스팀을 구성하고 있어 직접 농장을 방문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축산기술연구소는 매년 2천농가에 교육을 실시하고 앞으로 3∼4년 이내에 전국 낙농가로 확대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