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오존 아이저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1.03.07 16:51:49

기사프린트

구제역과 돼지콜레라 등의 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소독의 중요성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자외선을 이용한 공기청정살균기가 새롭게 선뵈여 눈길을 끌고 있다.
"오존 아이저"로 명명된 이 제품은 자연적인 공기정화 물질인 오존(O3)을 발생시키는 특수 램프가 있어 공기 정화작용과 함께 악취와 세균제거 기능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같은 원리는 오존(O3)은 O2 + O3로 쉽게 분해가 되는데 이때 불완전한 산소(O1)는 공기중의 박테리아와 세균, 악취 등과 결합해 연소시키고 O2는 남아서 산소를 생선한다는 것이다. 이로인해 강한 살균효과와 함께 악취제거는 물론 신선한 공기를 생성시킬 수 있다.
특히 오존은 강한 산성을 가진 산화제로 염소보다 50% 더 강한 소독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소독 살균력은 염소보다 3천배 더 빠르고, 브롬보다는 5천배가 더 빠르다는 것이다.
실제 국내 모 육가공 업체에서 부유중인 낙하균에 대해 작업종료후 내부 공기 및 낙화균인 안정되도록 1백분이 경과한후 오존아이저를 가동시키고 30분 측정한 결과 대조구에서 믹서기 35CFU, 연육기 28CFU, 육절기 37CFU, 포장대 5CFU 였지만 오존아이저를 설치한 시험구에서는 각각 1CFU에 그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이처럼 이 제품은 축사내 공기속에 부유중인 박테리아의 살균작용과 함께 살균소독, 전염병 예방 등으로 이미 선진국에서는 보편화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장점은 비용이 저렴하고 벽면에 간단히 설치할 수 있는 등 설치 시공이 간편하며, 구조의 변경없이 전원에 연결만 하면 설치 가능하다. 또 하루 8시간 사용을 기준으로 휠터를 갈지않고도 전등의 수명이 3년 정도이며 타이머를 부착할 경우 시간, 장소에 따라 편리하게 가동할 수 있다. 이와함께 전등 소등시 이 제품으로 간접조명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한달 전기료는 1천5백원 정도로 매우 저렴하다. 제품의 효과범위는 8-10평 정도. 문의 (02)3461-2428번.<신상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