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고급육기술지원 이렇게 한다

뉴스관리자 편집장 기자  2001.03.12 11:32:49

기사프린트

양평개군 한우와 10여년을 함께 걸어오면서 얻은 결론은 브랜드 상품이 소비자에게 얼마나 신뢰와 만족을 주느냐에 따라 브랜드의 가치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양평개군한우가 꾸준히 성장 발전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기본에 충실하였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개군한우는 소처럼 묵묵히 일하면서 큰소값에 상관없이 꾸준히 사육두수를 유지해 오고 있다. 만약 주변의 여건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였다면 오늘의 개군한우는 있기 힘들었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고급육을 균일하게 생산할 수 있다고 자신있게 말한다.
첫째, 알고있는 기본기술을 제대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최고라는 생각을 버리고 알고있는 기본적인 것부터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유전력이 우수하지 못한 비육 밑소를 구입하면 출하체중이 50kg에서100kg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 성장단계별 적정사양관리를 해야한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육성기 제한급여를 소홀히 하면 요석증에 의한 폐사나 과비가 발생하고, 위 기능 저하에 의한 비육후기 섭취량이 떨어져 조기출하로 육질등급이 저하된다. 또한 비육후기 사료의 교체시기가 지연 또는 미급여하면 출하체중은 증가하나 불가식지방, 등지방두께의 증가로 좋은 등급을 못 받는다.
둘째, 장기비육과 출하관리가 중요하다.
개군한우는 생후 26∼27개월령, 650kg까지 장기비육시켜 지방축적이 잘 되도록 하고 있으며 전체평균 1등급 출현율이 80%를 상회하고 있다. 또한 출하시 근출혈 등의 손실을 막기위해 같은 우군의 소는 한날 한차에 출하되도록 입식 때부터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비결 한가지는 품질의 균일성 유지에 있다.
소의 사육환경, 밑소의 유전능력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개군한우는 주로 개량단지에서 송아지를 구입 한 후 생후 4∼5개월령에 외과적 수술방법으로 통일시켜 100% 거세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배합사료를 단일화하여 통일된 고급육 사양 프로그램에 의한 일관된 사양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며 도체등급 판정 결과에 따라 연구기관, 사료업체와 논의해 더 좋은 쇠고기를 생산 할 수 있도록 서로 협력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넷째 맑은 물을 사랑하고 유기축산실현으로 안전한 쇠고기를 생산한다.
팔당상수원 수질보전대책지역에서 고급육을 생산하는 만큼 깨끗한 환경보전과 단위면적당 고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관건으로 품질인증을 획득하고 이 기준에 맞도록 실천하고 있다.
사료비절감 및 유기축산 실현을 위하여 팽이버섯폐배지, 맥주박 등을 이용한 실증시험을 실시하였고 보리총체담근먹이용 보리재배, 지하수 수질분석을 실시하는 등 모든 위해요소를 제거하여 안전하고 품질이 우수한 쇠고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다섯째 각종 실증시험사업전개로 항상 연구하고 공부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농업기술센터 축산기술연구소등과 함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고 연구하는 노력을 계속 해나감으로서 회원들의 활력소가 되고, 각종세미나, 교육, 품평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토록 하여 회원스스로가 최고의 브랜드라는 자긍심을 갖도록하고 있다. 또한 매월출하성적을 분석하여 성적이 우수한 회원에게는 월례회의시 시상을 하고 부족한 부문은 보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